프로파일러 검사서 분류…"쇼의 명수"

"죄책감이 없고 슬픔의 감정을 모르는 전형적인 사이코패스입니다. '쇼'의 명수이고요"

연쇄살인범 강호순(38)을 면담한 경기지방경찰청 과학수사계 범죄분석팀 프로파일러들은 3일 강의 성격을 이렇게 규정했다.

범죄분석팀 공은경(30.여) 경장이 강을 상대로 지난달 31일과 2일 두 차례에 걸쳐 반사회적 인격장애 검사(PCL-R)를 한 결과 강은 사이코패스에 해당하는 27점과 28점이 나왔다.

PCL-R은 20개 질문 문항으로 진행되며 문항마다 0-2점이 부여돼 모두 40점 만점으로 친다.

미국의 경우 20점 이상, 우리나라는 24점 이상이면 사이코패스로 분류한다.

공 경장은 "강은 희로애락 표현에 서툴고 특히 슬픔의 감정은 어떻게 표현하는 줄 조차도 모르는 것 같았다"며 "(희생자 가족과 관련한 질문에)내가 슬퍼해야 하는 건가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말했다.

공 경장과 함께 강을 면담한 범죄분석팀장 이상훈(41) 경위도 "강은 '억지로 (피해여성을) 차량에 태운 것도 아니고, (피해 여성이)안 탔으면 되는 것 아니냐'며 잘못을 피해 여성에게 돌리며 엉뚱한 자기방어를 하고 있다"고 했다.

이 경위는 또 "범행동기에 대해 강이 '내 성격이다.

개인적인 문제다'며 뻔뻔하게 답하는 등 자기중심적 사고에 젖어 있는 사이코패스다"고 설명했다.

강이 자신의 범행을 책으로 출판해 아들이 인세라도 받게 하겠다고 한 진술에 대해 이 경위는 "실현 가능성이 없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강이 허풍을 떠는 것"이라며 "현장검증에서는 뉘우치는 척 하다가 경찰서에 돌아오면 농담을 자주 하는 등 강은 '쇼'의 명수"라고 했다.

범죄분석팀은 2년여 전 경기서남부 연쇄실종사건이 발생했을 당시 프로파일링을 통해 '호감 가는 인상에 차량을 소유한 30대 남성'으로 범인의 특성을 압축, 검거에 일조했다.

(수원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ch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