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은 6일 재미교포 무기거래 로비스트 린다 김(47.한국명 김귀옥)의 로비의혹에 대해 현단계로선 재수사를 하지 않을 방침으로 알려졌다.

검찰 고위관계자는 이날 "린다 김이 구매계약을 맺기 위해 정관계 고위층에 금품제공 등 로비를 한 혐의가 드러나지 않는 한 재수사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린다 김의 로비의혹에 대한 언론보도가 계속 나오고 있으나 범죄단서가 없는 데 의혹만을 근거로 재수사를 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린다 김은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머물고 있으며 이날 연세의대 외과의사와 간호사가 방문,린다 김의 건강을 검진했다.

린다 김의 조카는 린다 김이 언론보도 등으로 인해 큰 충격과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검진결과를 본 다음 입원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린다 김의 로비대상이 된 이양호 전 국방장관은 이날 해명서를 통해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사과한다"며 "그러나 백두사업과 금강사업은 규정과 절차에 따라 적법하게 집행됐을 뿐 결코 로비에 의해 결정된 것이 아니다"며 로비의혹을 일축했다.

이 전 장관은 또 "미국 장비의 가격을 인하하는 데 중개역할을 했던 린다 김이 자신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과시하고 다닌 것이 사업 자체가 로비에 의해 결정된 것 처럼 비쳐지게 된 것으로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 김문권 기자 mkkim@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