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 재건축 본격화…5만3000여가구 미니 신도시 '탈바꿈'
서울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단지 일대가 고층 아파트 5만3000여 가구 규모의 미니 신도시급으로 탈바꿈한다. 시는 목동의 주거 여건을 개선해 여의도·영등포 글로벌 비지니스 단지의 배후 주거 기능을 강화하는 동시에 지구 내 상업지역과 유휴지 재정비 등을 통해 서남권 상업·문화 중심지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9일 서울시는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어 목동 아파트 14개 단지의 재건축 마스터플랜을 담은 목동 지구단위계획구역 결정 및 변경안을 심의했다. 조만간 계획안이 통과되면 서울시는 연내 이를 확정 고시할 방침이다. 목동 재건축 계획안은 2018년 처음 만들어졌으나 집값 급등을 우려한 정부가 제동을 걸면서 모든 절차가 중단됐다. 서울시는 최근까지 세부 보완을 거친 지구단위계획안을 마련해 4년여만에 절차를 재개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부동산 침체기인 지금이 재건축 계획을 내놓기에는 적기라고 판단했다"며 "위원회 위원들과 서울시 관계 부서에서 검토를 마쳤기 때문에 이른 시일내에 계획안을 확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계획안은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및 그 일대와 목동중심지구 등 총 436만8464㎡의 주거·상업지역의 재건축 가이드라인을 담았다. 현재 100%대인 용적률(부지면적 대비 건축물 연면적 비율)은 최대 300%까지 허용, 기존 총 2만6629가구 규모의 목동 1~14단지는 최고 35층, 5만3000여가구 규모로 재건축할 수 있게된다. 고밀화에 대비해 도로, 녹지, 학교 등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유치원 상가 등도 재배치한다. 2종 일반주거지역이었던 목동 1~3단지도 4~14단지와 마찬가지로 3종일반주거지역으로 종상향해줄 방침이다. 서울시와 양천구는 아파트 재건축에 맞춰 목동 유수지 개발과 종합운동장 리모델링 등의 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양천구청과 세무서 등 공공시설의 복합 재건축도 장기 과제로 추진중이다.

서울시 지구단위계획안이 확정되면 신속통합기획 방식으로 재건축 사업을 진행중인 신시가지 6단지를 비롯해 안전진단을 받고 있는 나머지 단지들도 본격적으로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