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 '출하~타설' 실시간으로 관리
포스코건설이 레미콘 출하부터 타설까지 운송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마련해 시공 품질관리에 나선다.

포스코건설은 업계 처음으로 레미콘·차량 관제사와 함께 레미콘 차량의 위치정보시스템(GPS)과 출하 정보를 연동해 차량 위치, 레미콘 규격 및 물량, 배합 비율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레미콘 운송정보 관리시스템’(사진)을 구축했다고 23일 밝혔다.

콘크리트 타설 공사에서 레미콘 공급이 중간에 끊기면 강도 저하, 균열 등의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필요 물량을 정확한 시간에 공급하도록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 해당 시스템은 각 레미콘 차량 위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콘크리트 타설 속도와 물량을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어 잔여 레미콘으로 인한 원가 손실도 막을 수 있다. 또 모바일 및 PC를 통해 건설 현장, 사무실 등 어디서나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수작업으로 관리하던 각 차량의 레미콘 규격과 물량을 자동화해 업무 효율도 높일 수 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이달 인천 연수구 10개 콘크리트 타설 현장에 적용해 레미콘을 끊김 없이 공급하면서 매회 1~3대가량 발생하던 잔여 레미콘도 없앨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포스코건설은 해당 시스템의 기술을 특허출원 중이다.

장현주 기자 blackse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