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전세난민’으로 전락하고 있는 2030세대를 지원하기 위해 역세권 청년주택에 공을 들이고 있지만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인근 지역 주민들의 반발은 물론이고 입주자들도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잡음 끊이지 않는 역세권 청년주택
28일 서울시에 따르면 현재까지 13개 단지, 5532가구의 역세권 청년주택이 입주를 마쳤다. 역세권 청년주택은 박원순 전 시장이 청년층의 주거 복지를 위해 2016년부터 추진해온 공공지원 민간 임대주택이다. 지하철역 인근에 19~39세 대학생·사회초년생·신혼부부를 대상으로 시세보다 저렴하게 월세 주택을 제공해 기대가 컸다.

현재 75개 단지(2만3466가구)가 인가를 받아 사업을 추진 중이다. 하지만 교통체증과 자녀 통학 안전 등을 우려하는 주민 민원으로 사업 진행이 순조롭지 못한 곳이 상당수다. 강남역 인근의 서초동 역세권 청년주택이 대표적이다. 서울시는 작년 말 지하 5층~지상 20층, 357가구(전용 18~38㎡) 공급을 위한 주민열람 공고를 냈다. 하지만 지역 주민의 민원이 쏟아지면서 주민설명회가 잇따라 취소됐다.

서울시는 주민 반발이 심해지자 지난 2월부터 관할 자치구가 해당 사업의 사전검토 단계부터 참여해 의견을 낼 수 있도록 했다. 사업 초기 단계부터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창구가 마련된 셈이다.

역세권 청년주택 입주자들이 불만을 쏟아내는 곳도 있다. 용산구 한강로2가 삼각지역 인근에 들어선 ‘용산 베르디움 프렌즈’는 1086가구 규모의 대단지 역세권 청년주택으로 주목받았다. 작년 9월 입주자 공모를 거쳐 올초 입주가 시작됐다. 하지만 2명이 같이 거주해야 하는 ‘셰어형’ 105가구는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지난달 다시 모집공고를 냈다.

원하는 친구 등과 같은 방을 쓰지 못하고 룸메이트가 추첨으로 무작위 배정되는 게 문제가 돼 입주를 포기하는 사람이 속출하자 서울시는 원하는 사람과 배정받도록 규정을 고쳤다.

안상미 기자 sara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