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서울 강서구 공항고등학교에서 열린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사업계획' 시찰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서울 강서구 공항고등학교에서 열린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사업계획' 시찰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17일 "집값이 안 떨어질 거다"라고 발언을 해 논란을 빚은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을 향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퇴출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경실련은 이날 '부동산 문제 해결 의지 없는 진성준 의원을 국토위에서 퇴출해야 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경실련은 "부동산 문제에 대한 정부·여당의 진정성이 국민으로부터 의심받고 있는 지금, 그 대표자로서 토론에 나선 국토위 소속 국회의원이 이런 발언을 한 것은 그 자체로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면서 "이미 정부·여당은 거듭되는 실책으로 부동산 문제해결 의지를 의심받았다"고 전했다.

이어 "진성준 의원의 발언은 정부·여당의 실책들과 오버랩돼 단순 실언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각종 토론과 정책 결정에 참여해 겉으론 집값을 잡겠다고 말하면서 뒤로는 다른 발언을 서슴지 않는 진성준 의원은 국토위 위원으로서 자격이 없다"면서 "진성준 의원에게 계속해서 국토위 중책을 계속 맡긴다면 정부·여당의 의지를 더욱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경실련은 또 "문재인 대통령이 '부동산값 취임 이전 수준으로 낮추겠다', '부동산 문제 반드시 해결한다'고 한 발언들이 실현되려면 정부여당 모두가 진심을 다해도 모자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진성준 의원은 전날 MBC 100분 토론 방송이 종료된 뒤 출연자들이 마지막 인사를 나누는 상황에서 김현아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이 "(집값이)떨어지는 것이 국가 경제에 너무 부담되기 때문에 그렇게 막 떨어뜨릴 수 없다"고 말하자 "그렇게 해도 안 떨어질 것이다. 부동산이 뭐 이게 어제오늘 일인가"라고 답했다.

김현아 위원은 진성준 의원의 이 같은 대답에 "아니, 여당 (국회) 국토교통위원이 그렇게 얘기하면 국민은 어떻게 하나"라고 말하자 진성준 의원은 별다른 대답을 하지 않았다.

논란이 확산되자 진성준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대책의 발목을 잡으려는 '집값 하락론자'들의 인식과 주장에 대한 반박"이라고 해명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