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3일 국내 항공사 사장단을 만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에 따른 추가 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지난달 10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0개 항공사 최고경영자(CEO)를 만난 지 20여 일 만이다.

국토부는 이날 서울 과해동 한국공항공사에서 김상도 항공정책실장 주재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국내 9개 항공사 사장단과 간담회를 열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항공업계 피해가 갈수록 커지자 국토부가 업계에 먼저 간담회를 제안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달 여객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56.3% 급감했다.

간담회에서는 지난달 정부가 내놓은 ‘항공분야 긴급 지원대책’ 진행 상황과 이에 대한 업계 건의 사항을 주로 논의했다. 정부는 지난달 17일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저비용항공사(LCC)에 산업은행 대출 심사를 거쳐 최대 3000억원을 공급하겠다고 발표했다. 지원 대책에는 공항시설 사용료 3개월 납부 유예 등도 포함됐다.

항공업계는 이날 간담회에서도 정부에 추가 대책을 요구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항공사 사장은 “노선 대다수가 닫혀 비행기도 못 띄우는데 공항 사용료, 세금 등의 비용은 꾸준히 나간다”며 “부채비율이 높은 항공사들의 현실을 감안해 3000억원 융자 지원 조건을 완화해 달라”고 했다.

김 실장은 “항공업계 추가 대책은 기획재정부 등 관련 부처 협의를 통해 공식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길성/이선아 기자 vertig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