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맛집모임, ** 교육방, 소기르고 양치는방…’

정부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일어나는 집값 담합행위에 대한 집중단속을 시작하자 카카오톡을 통해 지역 부동산정보를 공유해 오던 오픈채팅방들이 일제히 이름을 바꾸고 있다. 유명 부동산 전문가들도 블로그 운영을 운영을 중단하거나 비공개로 전환하는 등 위축되는 분위기다.

2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유튜브나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해 활동하는 이른바 ‘스타강사’ 등의 무등록 부동산 중개나 탈세 등 불법 행위에 대한 단속을 시작했다. 국토부를 주축으로 검·경과 국세청, 금융감독원 등으로 구성된 ’부동산 불법행위 대응반‘은 업다운 계약, 청약통장 불법거래 등을 집중 단속한다. 이 같은 기존 단속 대상에 대한 점검수위를 높이는 동시에 유튜브 등 온라인 공간에서의 비등록 중개행위나 표시광고법 위반, 집값담합 등도 새롭게 들여다볼 방침이다.

일부 강사나 단지 소유주들의 위법행위가 주요 단속대상이지만 불특정 다수의 일반인들이 참여하는 카카오톡 오픈채팅 방 등의 분위기도 얼어붙었다. 대부분의 모임들이 채팅방 이름을 바꾸고, ‘혹시나 불똥이 튈까’ 방에서 이탈하는 참여자들도 잇따른다.

그동안 실수요자들과 투자자들은 SNS를 통해 활발하게 부동산 정보를 공유해왔다. 강남 여의도 목동 송파 마포 등 서울 주요지역 뿐 아니라 수원 성남 광명 용인 등 수도권에서도 지역당 최소 2~3개의 대형 채팅방이 운영된다. 참여인원 수가 2000명에 달하는 모임도 상당하다. 인터넷검색으로는 알기 어려운 실거래 정보와 매물정보 등이 주로 공유됐다. 다만 특정단지 재건축이나 재개발방에서는 시세 관련한 통제도 암암리에 이뤄지고 있다는 게 중개업소들의 설명이다. “15억원 이하로는 팔아서는 안 된다”, “웃돈 7억원 이하로는 내놓지말자” 등이다.

유명 부동산 블로거들도 단속을 피해가기 위해 아예 문을 닫거나 블로그 성격을 바꿨다. 5만명의 이웃을 보유한 부동산 전문가 A씨는 “지금의 시국에 부동산 블로그를 유지한다는 게 참 어렵고 위험하다”며 “많은 분들을 떠나보내야겠지만 블로그를 일기장 성격으로 바꾸기로 했다”고 공지했다. 인기 블로거 B씨도 무료로 정보를 제공하던 밴드모임을 비공개로 전환했다.

일각에선 지나친 통제와 공포분위기 조성이라는 불만이 나온다. 약 1800명 규모 지역 부동산방에 참여하는 정 모 씨는 “순수하게 부동산정보나 뉴스를 공유하는 모임인데 카톡방까지 들여다 보겠다고 하니 다들 괜히 위축되는 분위기”라며 “특정 단지 입주민들이 모여 시세를 담합하는 건 문제가 있겠지만 대부분은 정보공유 목적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한 운영진은 “국가가 별 근거도 없이 국민소통의 창구까지 들여다 보겠다니 황당하고 이해가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