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방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왼쪽부터)호갱노노 심상민 대표, 직방 안성우 대표, 셰어하우스 우주 김정현 대표, 슈가힐 이용일 대표. (사진 직방 제공)
직방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왼쪽부터)호갱노노 심상민 대표, 직방 안성우 대표, 셰어하우스 우주 김정현 대표, 슈가힐 이용일 대표. (사진 직방 제공)
부동산 플랫폼 업체인 직방이 9일 16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고 '네모'를 서비스하고 있는 슈가힐을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직방은 이날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호갱노노, 우주, 슈가힐 등 프롭테크(Prop Tech) 스타트업 3개사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부동산정보 서비스 제공을 위해 협력g한다고 밝혔다. 프롭테크는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용어다.

직방은 골드만삭스PIA와 알토스벤처스, 스톤브릿지캐피탈, DS자산운용, 유안타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1600억원 투자를 받았다고 전했다. 안성우 직방 대표는 "국내 부동산 스타트업계 최대 규모"라며 "2022년에는 1200만명에 달하는 월 실사용자(MAU)가 모이는 국내 대표적인 부동산 플랫폼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를 바탕으로 시행, 분양, 인테리어, 금융 등 다양한 부동산 관련 업종과의 협업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연령이나 가족 구성, 학군, 선호 지역, 투자 목적 등 이용자의 조건과 목적에 따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4개사의 협력과 관련해 안 대표는 "경쟁이 심한 스타트업계에서 같은 업종 4개사가 공존과 상생을 전제로 협력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며 "서비스간 겹쳐서 침해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서비스 플랫폼의 확대회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인수된 슈가힐이 운영하는 네모는 국내 최대 상업용 부동산 플랫폼이다. 사무실과 상가를 구하려는 사업자에게 정확하고 투명한 상가·오피스 정보를 제공한다.

안 대표는 "매출에 대해서는 정확한 목표를 세우고 있지 않다"며 "시장을 변화하는 게 우선적인 목표이고 현재로써는 IPO(기업공개)나 상장 계획이 없다"고 강조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