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장축산물시장의 상점들이 손님 맞을 채비를 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곳을 비롯해 용산전자상가, 영등포·경인로 일대 등 14곳을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으로 지정했다. /한경DB
서울 마장축산물시장의 상점들이 손님 맞을 채비를 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곳을 비롯해 용산전자상가, 영등포·경인로 일대 등 14곳을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으로 지정했다. /한경DB
서울시가 29일 용산전자상가, 영등포·경인로 일대, 마장축산물시장 일대 등 14곳을 서울 도시재생의 대표 모델인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으로 지정했다. 이로써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은 기존 13곳과 합쳐 총 27곳으로 확대됐다. 서울시는 이들 지역에 민간 사업자를 적극 끌어들이는 등 전략적인 도시재생 활성화 방안에 힘쓸 계획이다.

◆도시재생 거점 13곳→27곳으로 확대

이번 지정은 서울시가 지난 28일 열린 도시재생위원회 심의에서 ‘2025 서울시 도시재생전략계획’을 수정 가결한 데 따른 것이다. 도시재생전략계획은 ‘서울형 도시재생’의 방향과 구체적 추진 전략을 담은 도시재생 분야의 최상위 법정계획이다. 정부가 올해부터 도시재생 뉴딜 신규 사업지에 서울을 포함한 만큼 정부와의 협력 방안도 도시재생전략계획 기본방침에 명시했다.

용산전자상가 등 14곳 '도시재생' 신규 지정
이번 심의를 통해 새로 지정된 중구 정동 일대,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등 14곳은 현재 도시재생 계획수립~사업실행 단계에 있는 지역이다. 이제 도시재생 법정 지역이 됐기 때문에 주택도시기금을 통한 수요자 중심형 지원, 소규모 주택정비사업 융자 지원을 받아 민간 사업자를 끌어들일 수 있다. 서울시는 민간기업이 도시재생 구역에서 정비사업 등에 참여할 때 융자 지원을 해 줄 계획이다.

도시재생 유형은 기존의 ‘경제 기반형’ ‘근린 재생형’에 더해 ‘거점 확산형’이 신설됐다. 거점 확산형은 도시재생을 통해 주변으로 활력을 확산할 수 있는 소규모 구역이 대상이다. 돈의문 역사문화공원처럼 공원을 만들거나 구도심 내 혁신공간을 조성하는 방식이 활용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대규모 지역 단위로 지정돼 시간이 오래 걸리는 기존 도시재생을 보완해 체감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소규모 구역, 필지 단위로 재생사업을 벌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서울 5대 권역으로 나눠 ‘특화’

서울시는 5대 권역별 도시재생 구상도 새로 제시했다. 각 도심권역의 역사, 문화, 경제, 생활자산을 활용해 위상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 중 동남권의 도시재생 목표는 국제업무, 관광, 쇼핑, 문화, 주거지가 어우러진 글로벌 도시다. 동북권은 역사, 자연자원과 지역산업을 특화해 고용을 창출하고 지역 문화·공동체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디지털미디어시티(DMC) 등이 있는 서북권은 인근 대학과 연계한 창조산업을 특화하고, 문화관광 네트워크와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한다.

서남권은 산업혁신으로 미래 신성장 거점을 육성하고, 주민 생활기반 강화로 삶의 질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서울시 예산도 지원키로 했다. 서울시가 편성한 2018년도 예산안 중 도시재생 분야 재정은 4948억원에 이른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지난 7년간 서울시가 추진해온 서울형 도시재생을 이어받아 정부가 ‘도시재생 뉴딜’ 정책으로 확대하면서 도시재생이 전국적 확산을 앞두고 있는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며 “서울시도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 사업에 참여해 그간의 도시재생사업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서울의 도시재생 성공 사례’가 ‘대한민국 도시재생 표준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정부와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