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해당 자치구 거주민에게 전체 공급 물량의 80%를 1순위로 배정하고 있는 현행 행복주택 공급 기준을 50%로 완화하기로 했다. ‘로또 임대주택’으로 불렸던 서울 강남 재건축 행복주택에 다른 자치구 거주자들이 신청할 수 있는 기회도 확대될 전망이다.

행복주택 해당구 비율 축소… 타구 거주자 강남 기회 확대
서울시는 행복주택 우선공급 선정 기준 변경안을 이달 내로 확정해 서울주택도시공사(SH)를 통해 새 방식으로 행복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시 관계자는 “우선공급 선정 기준 변경은 법률 개정이 필요한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내부 결재 절차만 밟으면 된다”며 “이달 중으로 시장 결재를 받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첫 행복주택 입주자를 모집한 지난달 SH공사는 총 24개 단지, 2627가구를 선보였다. 지난 4년간 공급한 물량 중 가장 많았지만 최고 경쟁률 196.9 대 1을 기록하는 등 행복주택 입주를 위한 경쟁이 치열했다.

가장 주목받은 곳은 서울 강남권에 처음 등장한 행복주택인 ‘반포래미안아이파크(116가구)’와 ‘반포센트럴푸르지오써밋(130가구)’이었다.

그러나 이 아파트 경쟁률은 각각 3.2 대 1, 2.7 대 1로 높지 않았다. 해당 자치구 거주자에게 전체 공급물량의 80%를 배정해 다른 자치구에서는 신청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강남 4구 거주자 자녀들에게만 혜택이 돌아가는 금수저용 임대주택”이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시 관계자는 “변경되는 50% 우선공급도 충분한 혜택이라고 판단한다”며 “다른 자치구에서 당첨자가 나오면 새로운 인구 유입이 발생하기 때문에 자치구에서도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올 연말까지 총 6657가구의 행복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다.

최진석/선한결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