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동탄2신도시 금강펜테리움 IX타워 투시도.  /금강주택 제공
경기 동탄2신도시 금강펜테리움 IX타워 투시도. /금강주택 제공
금강주택이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서 국내 최대 규모 지식산업센터인 금강펜테리움 IX타워를 분양 예정이다. 지식산업센터 두 개 동(지하 2층~지상 38층)과 기숙사 한 개 동으로 구성한다. 연면적은 28만7343㎡로 최대 규모급이다. 지식산업센터는 대출규제를 받지 않는 유일한 상품이어서 기업 등 실수요자뿐 아니라 일반투자자 문의도 많다고 금강주택 관계자는 전했다.

[시선집중!] '금강펜테리움 IX타워', 대출 규제 없고 稅혜택… 최대 지식산업센터
◆기업 하기 좋은 입지

금강펜테리움 IX타워는 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선다. 첨단기업이 한데 모여 수도권 최대 규모의 산업클러스터를 이룰 예정인 곳이다. 총면적이 155만6000여㎡에 이른다. 광교테크노밸리(26만9000여㎡)보다 5.7배, 판교테크노밸리(66만1000㎡)보다 2.3배 이상 큰 규모다.

인근에 대기업 사업장이 몰려 있다. 삼성전자 화성·기흥·수원사업장, LG전자 평택디지털파크, 두산중공업, 삼성엔지니어링이 자리잡고 있다. 화성동탄일반산업단지, 평택진위일반산업단지 등도 있다. 산업고도화가 촉진되면서 이 지역 일대가 주거·생산·지식산업 등이 어우러진 자족도시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교통 여건도 편리한 편이다. 수서고속철도(SRT) 동탄역이 가깝다. SRT를 이용하면 수서역까지 15분이면 갈 수 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가 2021년 개통되면 서울 강남권 진입이 더 편리해진다. 경부고속도로, 용인서울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등의 접근성이 뛰어나 전국 각지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시선집중!] '금강펜테리움 IX타워', 대출 규제 없고 稅혜택… 최대 지식산업센터
◆다양한 편의시설 갖춰

금강펜테리움 IX타워는 규모에 걸맞게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층별로 휴게실 미팅룸 샤워실 등을 마련한다. 입주기업 임직원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쾌적한 업무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휴식공간은 옥상에도 마련한다. 5000㎡ 규모 중앙광장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가벼운 산책을 즐길 수 있다. 지하 1층에는 피트니스센터를 배치할 예정이다.

한 개 동 전체를 생활편의시설을 갖춘 오피스텔형 기숙사로 제공한다. 기숙사는 675실(전용면적 23~49㎡)이다. 이 건물 2층에는 어린 자녀를 둔 종사자를 위한 보육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금강주택 관계자는 “오피스텔 거주자는 출퇴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식산업센터 지하 2층~지상 7층에는 5t 규모의 차량까지 진입이 가능한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적용한다. 승용차 화물차 등이 건물 내부 상층까지 들어와 짐을 싣고 내리는 방식이다. 약 12m 길이의 트레일러 진입이 가능한 하역시스템도 갖췄다. 건물 저층부에는 약 220m 길이의 원스톱 복합스트리트몰을 조성한다. 주변 유동인구까지 배후 수요로 흡수할 전망이다.

지식산업센터 입주 기업은 다양한 금융·세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입주 기업은 분양가의 80% 이상을 장기 저리로 융자받을 수 있다. 재산세(37.5%) 취득세(50%) 등 세금 감면 혜택도 받는다. 수도권과밀억제권역에서 이전한 기업은 법인세를 4년간 100% 면제받는다. 금강주택 관계자는 “다양한 즐거움과 문화까지 아우르는 진화한 지식산업센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보관은 동탄테크노밸리 37-2블록에 있다.

▶상세한 내용은 한경닷컴 참조

민경진/김하나 기자 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