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취임 후 처음으로 5주 연속 상승하며 40%대를 회복했다. 반면 국민의힘 지지율은 전주보다 하락해 더불어민주당과의 격차가 더 벌어졌다.

29일 리얼미터가 지난 22~26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 2504명을 대상으로 시행해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윤 대통령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가 직전 조사보다 1%포인트 상승한 40%를 기록했다. 부정 평가는 1.2%포인트 하락한 56.7%였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0%포인트다.

리얼미터 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40%를 넘은 건 42.9%를 기록한 지난 3월 1주차 이후 12주 만이다. 취임 이후 처음으로 5주 연속 상승세이기도 하다. 배철호 리얼미터 수석전문위원은 “윤 대통령의 외교·안보 행보에 대한 공감대가 늘어났다”고 분석했다.

다만 국민의힘의 지지도는 전주보다 0.4%포인트 하락한 38.1%로 집계됐다. 김남국 코인 사태 등으로 내홍을 겪고 있는 민주당은 오히려 전주보다 2.1%포인트 오른 44.5%였다.

전문가들은 잇따른 외교 이벤트로 여론의 관심과 호감도를 견인하고 있는 윤 대통령과 달리 여당에 대한 관심은 크지 않다고 분석했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소장은 “김남국 의원의 코인 논란 등으로 민주당을 빠져나간 지지율이 여당이 아니라 무당층으로 흘러가는 구조”라고 했다.

배 수석전문위원도 “민주당의 후쿠시마 오염수 공세에 국민의힘의 존재와 역할이 보이지 않았다”며 “반면 민주당은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 등을 계기로 호남권, 진보층, 40대 등 핵심 지지층에서 강한 결집을 보이며 반등했다”고 설명했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