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무소속 의원. / 사진=뉴스1
김남국 무소속 의원. / 사진=뉴스1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거액의 가상자산(코인) 거래 및 보유 의혹 당사자인 무소속 김남국 의원에 대해 연일 비판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까지 소환해 공개적으로 책임을 묻고 있다.

김 대표는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왜 김남국 의원직 제명에 나서지 않는가. 켕기는 것이 있어서인가"라며 "'도원결의'를 능가하는 '코인결의'로 김남국 의원 구하기에 여념이 없는 민주당 이 대표도 김남국에게 살짝 도망할 뒷문을 열어주고 숨어버릴 생각일랑 버리시고 징계안의 국회 본회의 직회부를 통해 김남국 의원 제명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 대표가 국면전환용 장외집회 연설까지 하면서 이토록 '김남국 일병 구하기'에 매달리는 이유가 도대체 무엇인가. 이 대표는 도대체 김남국 의원에게 무슨 약점이 잡힌 것인가"라고 의문을 던졌다. 이어 "김남국의 코인자산이 김남국의 개인 것이 아니라 대선자금용 돈세탁이었다는 세간의 의혹이 사실인 건가요"라고 언급했다.

김기현 대표는 "김남국이 제명당하지 않도록 버티다가는 국민이 이 대표를 제명하는 사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뒤로는 부도덕한 짓을 일삼았으면서도 마치 깨끗한 청년 정치인인 척하며 '코인 먹튀'를 한 김남국 의원은 자진탈당 꼼수로 국민을 더이상 기만하지 말고 오늘이라도 스스로 의원직을 내려놓기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했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지난 17일에도 김 대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국민들의 거센 당 해체 요구에 직면하기 전에 오늘이라도 김남국에 대한 의원직 제명을 선언하기 바란다"고 압박한 바 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지난 8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단독으로 제소했는데, 민주당은 이제야 '늑장 제소'를 결정했다"며 "왜 지금까지 그렇게 끼고 돌았는지 무슨 은밀한 흑막이 있는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김남국 의원을 뒤늦게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하기로 했다. 이로써 여야 모두 김 의원을 윤리특위에 제소하기로 했다. 하지만 윤리심사자문위원회 운영 기간 등에서 이견이 다소 남아 있다. 21대 국회 들어 윤리특위에서 결정된 징계가 단 한 건도 없어 실효성이 있냐는 논란도 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