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들어 첫 개각이 앞으로 1~2개월 사이에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최근 여권에서 나오고 있다. 개각설은 지난해 가을부터 꾸준히 나왔지만 이번만큼은 현실화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내년 4월 총선을 1년 정도 남겨놓은 시점이기 때문이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과거 정부에서도 통상 총선을 1년 앞둔 시점에 개각이 이뤄졌다. 이명박 정부는 2012년 4월 19대 총선을 앞두고 2011년 5월에 개각을 단행했다. 문재인 정부 역시 21대 총선 1년 전인 2019년 3월에 7개 부처 장관을 교체했다. 여권 관계자는 “총선 1년 전에는 장관직을 내려놔야 제대로 선거를 준비할 수 있다”며 “특히 경합이 심한 수도권에서는 가능한 한 일찍 지역구를 관리해야 당선을 바라볼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내각에서 내년 총선 출마가 유력시되는 인사는 권영세 통일부 장관과 박진 외교부 장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한동훈 법무부 장관 등이다. 모두 서울지역 출마가 예상되는 가운데 용산을 지역구로 둔 권 장관을 제외하고는 아직 내년 총선을 어디서 치를지 여부가 정해지지 않았다.

대권주자로 분류되는 원 장관과 한 장관은 내년 총선에서 원내에 진입해야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박 장관은 서울 강남을이 지역구지만 다시 ‘텃밭 공천’을 받을 명분이 약해 종로 출마 등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장관이 총선에 출마할 경우 조태용 주미한국대사 등이 후임 외교부 장관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당초 후임 총리로 유력하게 거론됐던 권 장관도 “올여름 전에는 장관직을 내려놓고 지역구로 돌아가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측은 공식적으로 “아직 개각 관련 논의가 없고, 있더라도 폭이 제한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내부에선 다른 의견들도 나온다.

여권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도 내년 총선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며 “부정적인 여론이 강한 장제원 의원에게 ‘여의도 정치’를 계속 맡기는 것도 부담스러운 만큼 원 장관 등이 국회로 돌아가 당정 간 가교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할 것”이라고 했다. 한 장관 등 검찰에서 윤 대통령과 오랜 인연을 맺은 측근 인사들이 정치권에 다수 진출할 것이라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노경목/양길성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