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비속어 논란을 초래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처음 보도한 MBC(문화방송)에 보도 경위에 대한 질의를 보냈지만 답변을 거절당했다고 27일 밝혔다. MBC는 즉각 “언론 자유를 위협하는 압박으로 비칠 수 있어 매우 유감스럽다”고 맞받았다.

대통령실은 이날 “MBC는 오늘 보도 경위에 대한 답변을 거절했다”며 전날(26일) MBC에 보낸 질의서 전문을 공개했다. 대통령실은 질의서에 “윤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해 음성 분석 전문가도 해석이 어려운 발음을 어떠한 근거로 특정했는지” “대통령실에 발언 취지 및 사실 확인을 위해 거친 절차는 무엇인지” 등에 대한 답변을 요구했다.

또 “대통령실이 해당 발언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음에도 최초 보도 내용을 수정하지 않고 오히려 추가 보도를 하고 있다”며 “사실 확인을 위한 노력 없이 이뤄진 보도로 인해 대한민국과 미국의 동맹관계가 훼손되고 국익에 심대한 타격을 받았다”고 경고했다. 대통령실은 “조속한 시일 내에 MBC의 책임 있는 답변을 요청드린다”고 했다. 대통령실은 이 같은 내용의 질의서를 26일 팩스로, 이날은 인편으로 MBC에 전달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 논란은 윤 대통령이 21일 미국 뉴욕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 주재로 열린 글로벌 펀드 재정공약 회의 직후 수행원들에게 “국회 이 ××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냐”고 한 발언이 공개되면서 시작됐다. 대통령실은 여기에 나온 ‘바이든’이라는 단어가 ‘날리면’인데, MBC가 이를 의도적으로 왜곡했다는 입장이다.

MBC는 이날 “문화방송이 회신한 내용을 공유드린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언론에 배포했다. MBC는 “보도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엄연히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최고 권력기관인 대통령실에서 보도 경위를 해명하라는 식의 공문을 공영방송사 사장에게 보낸 것은 언론 자유를 위협하는 압박으로 비칠 수 있어 매우 유감스럽고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일부 정치권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MBC에 대한 공격이 언론의 공적 감시와 비판 기능에 재갈을 물리려는 시도가 아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인엽/김동현 기자 insi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