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미 해군 핵추진 항공모함인 로널드레이건함이 한·미 연합해상훈련에 참가하기 위해 부산 기지에서 출항하고 있다.  연합뉴스
26일 미 해군 핵추진 항공모함인 로널드레이건함이 한·미 연합해상훈련에 참가하기 위해 부산 기지에서 출항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과 미국 해군이 26일부터 나흘간 동해에서 20여 척의 함정을 동원해 연합 해상훈련을 한다. 북한의 일곱 번째 핵실험 가능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경고의 메시지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해군에 따르면 미국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레이건함은 이날부터 29일까지 동해에서 해상 연합훈련에 들어갔다. 한·미 해군 항모가 한국 해상에서 연합훈련을 하는 것은 북한의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가 있었던 2017년 11월 이후 약 5년 만이다.

이번 훈련에는 레이건함 외에도 미군에서 순양함 챈슬러스빌과 이지스 구축함 배리, 벤폴드함 등이 훈련에 참가했다. 한국 해군 역시 이지스구축함 서애류성룡함과 구축함 문무대왕함 등이 참가했다. 이번에 미군의 로스앤젤레스급 핵추진 잠수함 아나폴리스도 미 항모강습단 일원으로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국 해군은 아나폴리스함을 탐지·추적하는 형식으로 대잠수함전 훈련도 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를 통해 수중에서 기동하는 북한 잠수함을 탐지·추적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이 군 관계자의 분석이다.

해군은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비해 감시 태세를 강화한 가운데 훈련에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