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리더들은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운영 전반에 대해 대체로 박한 점수를 줬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20%대까지 내려온 윤 대통령 지지율과 크게 다르지 않은 평가다. 하지만 각론으로 들어가보면 일반 여론과는 다른 대목이 적지 않다. 규제 완화를 강조한 경제 정책과 한·미 동맹 기반의 외교·안보 정책에 대해 B학점 이상의 평가가 절반에 육박했다. 새 정부 인사 정책은 윤 대통령이 가장 잘못한 분야로 평가됐다. 응답자 10명 중 8명은 국정 동력을 살리기 위해 대통령실 참모와 내각의 인적 쇄신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80% "대통령 참모진 개편해야"…규제완화·감세정책은 "잘했다"

민간 주도 경제 정책 ‘호평’

한국경제신문이 오피니언 리더 1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14일 공개한 ‘윤석열 취임 100일 평가’ 설문조사에서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은 경제 정책에 대한 평가다. 100명의 오피니언 리더 중 40명(40%)이 경제 정책 성적을 B학점으로 매겼다. A학점으로 평가한 전문가도 8%에 달했다. 응답자 약 절반이 ‘윤석열 노믹스’ 점수를 B학점 이상으로 매긴 것이다. 이런 결과는 윤 대통령의 국정 전반에 대한 평가 점수와 대조적이다. 종합 평가에선 A, B학점이 각각 6.1%와 25.3%에 그쳤다. 전체 응답자의 68.6%는 C학점 이하로 평가했다.

오피니언 리더들은 민간 기업이 주도하는 경제 성장을 앞세운 윤 대통령의 경제 정책에 특히 높은 점수를 준 것으로 나타났다. 윤석열 정부가 가장 잘한 정책을 묻는 항목(복수 응답 가능)엔 ‘규제심판회의 신설 등 규제 완화’를 꼽은 응답자가 53.1%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법인세와 소득세 감면’(48%), ‘재정 건전화’(38.8%), ‘주 52시간 개편 추진 등 노동’(22.4%), ‘기업인 사면’(17.3%)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대체로 민간의 역동성을 살리기 위한 정책들이다. 반면 가장 못한 정책을 묻는 질문엔 ‘만 5세 취학 등 교육’을 답한 응답자가 82.8%로 가장 많았다. ‘취약층 빚 탕감 등 금융’(44.4%)이 뒤를 이었다.

외교·안보 정책에 대한 평가도 A학점(21.4%)과 B학점(25.5%)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부정적으로 평가한 D학점(21.4%)과 F학점(7.1%)을 앞섰다. 문재인 정부가 견지해 온 미·중 줄타기 외교 대신 한·미 동맹 강화를 우선하는 윤석열 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尹대통령 가장 큰 실정은 ‘인사’

이런 결과는 비슷한 시기에 설문을 시행한 한국갤럽의 여론 조사와 거리가 있다. 한국갤럽 조사에서 대통령의 직무수행에 대해 잘한다는 의견은 25%에 그쳤다.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66%에 달했다. 윤 대통령의 낮은 지지율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정부의 경제와 외교·안보 정책 방향에 대한 전문가들의 평가가 긍정적이라는 사실은 눈여겨볼 대목이다.

오피니언 리더들과 일반 국민의 시각이 비교적 일치하는 분야는 새 정부 인사다. 윤 대통령의 인사에 대한 평가는 D학점이 36%로 가장 많았다. F학점(27%)과 C학점(21%)이 뒤를 이었다. 반면 A학점 2%, B학점은 14%에 그쳤다. 윤 대통령이 가장 못한 분야를 묻는 항목에도 전체 응답자의 66.3%가 인사를 꼽았다.

대통령실 참모와 내각의 인적 쇄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다수였다. 전체 응답자의 54%가 ‘분위기 쇄신을 위해 큰 폭의 인사를 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문제가 있는 참모나 장관 위주로 소폭 인사를 해야 한다’는 응답도 28%에 달했다. 오피니언 리더 10명 중 8명이 인적 쇄신을 해야 한다는 의견을 낸 것이다. ‘현 참모와 장관들에게 기회를 더 줘야 한다’는 의견은 18%에 그쳤다.

윤석열 정부가 향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경제 정책을 묻는 질문엔 물가 안정을 꼽은 응답자가 40.8%로 가장 많았다. 이어 ‘산업인력 미스매치 해소’(22.4%), ‘규제 완화’(19.4%)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좌동욱/김인엽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