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 / 사진=연합뉴스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 / 사진=연합뉴스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이 이준석 대표를 '내부 총질이나 하던 당대표'라고 표현한 문자 메시지가 노출된 것을 두고 "대통령의 성공과 국민의힘의 변화를 바라는 청년들의 염원이 담긴 쓴소리로 인한 성장통을 어찌 내부 총질이라 단순화할 수 있냐"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자신의 비판 역시 '내부 총질'로 여긴다면, 대변인직에서 물러나겠다고도 했다.

박 대변인은 27일 페이스북에 "윤 대통령이 세대를 통합하고 세대 교체의 교두보가 돼 줄 시대의 리더라고 믿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청년보좌역 간담회 당시 '검찰총장 윤석열 답지 않다'고 비판하던 저를 아버지와 같은 애틋한 눈빛으로 바라봐주던 대통령을 믿었다"며 "제가 대통령의 인사 관련 발언을 비판하고 윤리위가 이 대표의 중징계를 확정하는 순간까지도 저는 윤 대통령을 믿었다"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그런데 지금은 잘 모르겠다. 이 대표의 투쟁, 그 과정에 많은 부침이 있었던 게 사실이지만, 그게 내부 총질이라는 단순한 말로 퉁칠 수 있는 것이었냐"며 "처음으로 문제의식을 갖고 정치권에 머물렀던 지난 1년의 시간이 주마등처럼 스쳐간다. 무엇을 위해 밤을 설쳐가며 이토록 조급하게 뛰어온 것인가"라고 했다.

박 대변인은 "허무하게 죽지 말라는 무수한 만류에도 저는 할 말을 해야겠다"며 "이 또한 당정을 해치는 내부 총질이며 대변인으로서 부적절한 처사라 여기신다면 저 역시 이만 물러나겠다. 이제 조금 지친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보다 나은 대한민국도 다음으로 미뤄두겠다"고 덧붙였다.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겸 직무대행이 26일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으로 추정되는 인물과 텔레그램 메시지를 주고받고 있다. /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겸 직무대행이 26일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으로 추정되는 인물과 텔레그램 메시지를 주고받고 있다. /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앞서 국회사진기자단은 이날 오후 4시께 국회 본회의장에서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윤 대통령과 텔레그램 메시지를 주고받은 장면을 촬영해 보도했다.

사진을 보면 윤 대통령은 권 대행에게 "우리 당도 잘하네요, 계속 이렇게 해야"라며 "내부 총질이나 하던 당대표가 바뀌니 달라졌습니다"라고 보냈다.

윤 대통령은 이 대표에 대한 당의 징계 당시 대통령이 당무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밝힌 바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권 대행은 "저의 부주의로 대통령과의 사적인 대화 내용이 노출되며 오해를 불러일으킨 것은 전적으로 저의 잘못"이라고 사과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