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이르면 4일 김승겸 합동참모본부 의장 후보자를 임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새 정부 들어 국회 청문회 절차를 거치지 않고 임명되는 두 번째 인사다.

3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북한의 잇따른 도발에 따른 안보 위기 등을 이유로 합참의장 자리를 계속 비워두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김 후보자에 대해 “언론에서 별다른 결격 사유도 나오지 않고 있다”며 “계속 비워두기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기한은 지난달 29일 만료됐다.

윤 대통령은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임명 여부는 국회 상황을 조금 더 지켜본 뒤 결정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진행 중인 국회 원 구성 협상이 마무리되고 인사청문 절차를 거친 뒤 여론 추이를 봐가며 임명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의미다.

김승희 후보자의 경우 낙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김 후보자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수사를 의뢰하고,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사실이 알려진 이후 분위기가 조금은 달라졌다. 여당인 국민의힘에서도 “상당히 적절치 않다”(성일종 정책위원회 의장) “인사권자의 고독한 결단만 남은 상황”(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등과 같은 반응이 나왔다. 하지만 대통령실 내부에선 “사안이 경미하고 고의성이 없다”는 의견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후보자는 지난 1일 보도자료를 통해 “고의로 정치자금을 사적 용도로 사용하지 않았다”며 사퇴 가능성을 일축했다.

김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공세는 계속되고 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3일 국회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조속히 결단하지 않고 김 후보자의 지명을 강행하면 정권의 지지율은 급락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좌동욱/이유정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