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하반기 법사위원장, 국힘이 맡는데 동의"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가 24일 “조속한 국회 정상화를 위해 하반기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이 맡는 데 동의한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민주당이 기존 합의를 이행하는 대신 국민의힘도 양당 간의 지난 합의 내용 이행을 약속해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당면한 민생 위기 극복을 위해 국회의 책임이 그 어느 때보다 크다”며 “합의 내용을 서로 이행하는 것으로 여야 간 신뢰 회복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27일 오전까지 국민의힘 측 답변을 기다리겠다는 입장이다.

이날까지 1박2일의 당 쇄신 워크숍을 마친 민주당은 전체 토론 등을 거쳐 이 같은 입장을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워크숍에선 제1 야당으로서 국회 정상화를 위해 책임 있는 모습과 솔선수범을 보여야 한다는 의견 등이 나왔다.

민주당이 전향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원 구성 갈등 봉합에 대한 기대도 커졌다. 21대 전반기 국회가 지난달 29일 종료된 이후 3주 넘게 국회는 개점휴업 상태를 이어가는 중이다. 그동안 여러 차례 원내 합의를 진행했지만, 여당의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야당의 고소·고발 취하 요구 등 원 구성과 관계없는 협상 조건이 오가면서 최근 갈등이 격화됐다.

여전히 협상이 결렬될 가능성도 남아 있다. 체계자구심사권 등 법사위의 기능 조정 및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구성과 관련한 견해차가 커서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약속 이행이 굉장히 뒤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약속을 지키겠다고 의사 표시를 한 점은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어떤 요구 조건이 있을지 추가 조건을 보고 판단하겠다”고 했다. 민주당이 제안한 사법개혁특위 구성에 대해서는 “사법개혁특위를 동의한다면 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자체에 동의하는 결과가 된다”며 “우리는 그 부분에 대해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아서 명백히 합의를 이행할 수 없다고 이미 공개 선언을 했기 때문에 더는 되돌릴 수 없는 사안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