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오는 27일 여는 정책의원총회에 정승일 한국전력 사장을 부르기로 했다. 그간 소극적인 전력 인상으로 대규모 적자를 부른 이유와 전 정부 탈원전 정책과의 연관성을 따진다는 계획이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4일 ‘탈원전과 전기료 인상’을 주제로 정책의총을 연다는 공지 문자를 당 의원들에게 보냈다.

이에 따르면 대선 당시 ‘윤석열 캠프’에서 에너지정책 분과장을 맡았던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가 탈원전에 대해 강의한다. 정 사장은 전기요금과 관련 인상 필요성에 대해 발표한다.

이후 ‘문재인 정부에서 인상 압박이 있었음에도 전기요금을 올리지 않은 이유’, ‘전기요금 인상의 불가피성’, ‘탈원전이 전기요금 인상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응답이 이어질 예정이다.

국민의힘은 이달 들어 강연 형태의 정책의총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정책 기조에 보조를 맞추고 있다. 지난 14일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반도체 특강을 시작으로, 21일에는 박진 외교부 장관이 외교·안보 정책을, 23일에는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가상자산을 주제로 특강을 했다.

전기·가스요금 인상이 예고된 가운데 국민의힘은 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에너지 정책에 부담을 주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권 원내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가 민생 부담을 우려해 전기요금, 가스요금 인상 결정을 연기했지만 문 정권의 탈원전 청구서를 무작정 덮어놓을 수만은 없다”고 말했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