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출마를 검토하고 있는 '친문 중진' 홍영표 의원이 "이재명 의원에게 우리의 출마가 당의 통합에 도움이 되는 건지 판단해보자고 했다"고 말했다. 사실상 이 의원에게 '공동 불출마'를 제안한 셈이다.

홍 의원은 24일 충남 예산의 한 리조트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 워크숍 이후 기자들을 만나 "이번 전당대회에서 당을 하나로 단결시킬 리더십이 만들어져야한다는 얘기들이 나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23일부터 열린 민주당 의원 워크숍은 1박 2일 동안 총 3차례의 토론이 진행됐다. 그 중 지난 23일 열린 팀별 토론에서 홍 의원은 이재명·이장섭·박광온·어기구·김의겸·송갑석·고용진·허영·홍성국 의원과 한 조에 묶였다. 홍 의원이 언급한 발언은 이 토론 자리에서 나왔다.

홍 의원은 이어 "우리 당 재선 의원 3분의 2가 그런 입장(이재명, 홍영표 등 선거 패배 책임자들의 불출마 요구)를 밝힌 것은 제가 의원생활을 하면서 처음 겪었던 일"이라며 "우리가 이것을 가볍게 봐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후 "아직 시간이 좀 더 있는 만큼 내가 당 대표가 되는 것이 당의 단결과 통합에 필요한가 판단하겠다"며 "우리 민주당이 잘 단결해서 윤석열 정부에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워크숍 후 기자들을 만나 "지금 경제가 매우 어려운 상황인 만큼 국민 삶을 책임지는 정당으로서 경제위기 극복 방안이나 민생 어려움을 해결한 문제에 대해서 한번 깊이있는 논의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홍 의원의 불출마 권유에 대한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았다.

예산=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