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뉴스1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뉴스1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자녀 수상 실적과 관련한 의혹에 공세를 펼친 여권 인사들에게 5일 사과를 요구했다.

한 후보자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더불어민주당의) 송영길 전 대표, 최강욱 의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서울시에서 후보자의 딸이 수상한 사실이 없다는 허위 사실을, 박남춘 인천시장은 인천시 산하단체에서 후보자의 딸이 수상한 사실이 없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미성년자를 상대로 한 아니면 말고식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MBC가 '미국의 한 인터넷 매체가 한 후보자 딸의 교육 봉사 활동을 소개하면서 서울시장상, 인천시장상 등의 수상 이력을 언급했으나 해당 지자체에는 상을 준 기록이 없다'고 전날 보도한 뒤, 한 후보자 딸의 수상 실적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의혹) 보도가 사실이라면이제 지옥문이 열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강욱 의원은 “준 적이 없는데 받았다고 하면 청문회 전에 자택 압수수색을 해서 확인하는 게 윤과 한의 공정과 상식이었지요?”라며 수사 개시를 촉구했다.

조국 전 장관도 한 후보자 자녀 관련 의혹을 다룬 기사를 공유하며 “보수 언론은 이것이 어떻게 가능했는지 검증하지 않고, 대신 조만간 ‘천재 소녀’ 찬양 기사를 낼 것”이라고 비난했다.

박남춘 시장도 한 후보자 딸이 인천시 산하 단체장상이 아닌 인천시의회 의장상을 받았다며 한 후보자 측 해명의 내용이 사실관계와 다르다고 지적했다가, 이후 인천시 위탁기관 센터장상과 인천시의회 의장상을 받았다고 정정헀다.

서울시도 이날 한 후보자 딸의 수상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한동훈 후보자 장녀의 시장상 수상 여부에 관한 국회의원의 요구자료 요청에 따라 표창관리시스템 등을 통해 긴급히 자료를 조사해 ’해당 사항 없음‘이라고 회신했으나, 수기 기록과대외 보도자료 등을 재검증하는 과정에서 수상 내역이 시스템에서 누락됐음을 인지했다”고 말했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