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에 김성한 고려대 국제대학원 교수를 내정했다. 경제수석에는 최상목 전 기획재정부 차관, 정무수석엔 이진복 전 의원을 낙점했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이날 서울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대통령실 인선 결과를 발표했다. 선거캠프 출신 전문가들이 대거 중용됐으며, 현역 정치인은 한 명도 기용되지 않았다.

장 실장은 김 내정자에 대해 “외교·안보 분야 권위자로 국가와 국민 안위를 지키는 컨트롤타워를 수행할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소개했다. 최 내정자에 대해선 “시급히 해결해야 할 경제 문제가 산적한 현 상황을 타개할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국가안보실 1차장에는 김태효 성균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2차장엔 신인호 KAIST 을지연구소장이 낙점됐다. 김 내정자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을 겸임한다. 경호처장은 김용현 전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이 맡는다.

윤 당선인은 또 사회수석에 안상훈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시민사회수석에 강승규 전 의원, 홍보수석에 최영범 효성그룹 커뮤니케이션실장(부사장)을 내정했다. 대변인은 강인선 전 조선일보 부국장이 맡는다.

이날 인선 발표로 윤석열 정부의 대통령실 조직은 ‘2실 5수석’ 체제로 개편된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의 ‘3실 8수석’ 조직에서 정책실장과 민정·일자리·인사수석이 폐지된다.

좌동욱/맹진규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