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건축가 자문·공공건축지원센터 활성화
경남도, 지역특성 반영한 공공건축 기획문화 조성 총력
경남도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공공건축사업에 적극 반영하기 위해 총력을 쏟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공공건축물은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되는 생활기반시설로서 해당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의 품격을 높이는 주요 공공재다.

그러나 그동안 지역 실정이나 역사성 고려가 부족하거나, 특색 없는 디자인 등을 이유로 지역민의 외면을 받아왔다.

이에 경남도는 2019년부터 공공건축 업무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관련 제도 등을 마련해 공공건축 사업기획 역량을 강화하고 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총괄·공공건축가 제도 정착·활성화, 경남도 공공건축심의위원회 구성·운영, 경남도 공공건축지원센터 설치 승인 등의 성과를 이뤘다.

올해는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지역특성을 반영한 공공건축 기획문화 조성'을 목표로 공공건축 행정역량을 강화하고 지원체계를 마련한다.

분야별 공공건축 전문가단을 구성해 건축기획 초기 단계부터 내실 있는 사업추진을 위한 자문을 적극 시행한다.

이를 위해 2019년 '경상남도 건축 기본 조례'를 개정해 총괄·공공건축가 제도를 마련하고 50명이 넘는 공공건축가를 배출한 바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설치한 경남도 공공건축지원센터에서 도와 시·군의 설계비 추정가격 1억원 이상 공공건축 사업계획에 대한 사전검토도 수행하고 있다.

그동안 국토교통부 국가공공건축지원센터에서 수행하던 관련 업무를 경남도 공공건축지원센터에서 직접 운영해 지난달 기준 총 20건의 도내 공공건축 사업에 대해 사전검토를 했다.

경남도는 지역 공공건축사업 기획 사례와 행정절차, 인허가 등 세부사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도 구축한다.

도내 발주기관이 사업 구상, 건축기획 단계에서부터 유사한 공공건축사업과 관련한 정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허동식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총괄·공공건축가는 지난해 상반기 제2기가 구성돼 많은 공공건축사업에 자문을 하고 있다"며 "이와 연계한 경남도 공공건축지원센터도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므로 지역에서 수준 높은 공공건축 조성문화가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