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 검증이 임박한 가운데 김앤장 법률사무소로부터 받은 고액 보수가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한 후보자가 4년 4개월간 받은 18억원의 보수가 실제 업무를 고려했을 때 공정과 상식에 맞는지 여부를 ‘송곳 검증’ 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민주당은 한 후보자가 김앤장 고문으로 활동하면서 받은 보수가 기본적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다고 보고있다. 한 후보자는 2017년 12월부터 최근까지 4년 4개월간 고문으로 재직하며 총 18억여원을 받았다. 초반 3년간 연봉 5억 원씩, 그 이후론 연봉 3억 원을 받았고 3월 퇴직했다. 2년간 받은 연봉만으로도 수도권 내 웬만한 신축아파트를 살 수 있을 정도의 금액이다.

한 후보자가 김앤장 고문으로 활동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공직에서 물러난 뒤 2004년 3월 국무조정실장으로 임명되기 전 기간에 2002년 11월부터 8개월간 김앤장 고문으로 지내며 1억5000여만원의 보수를 받았다. 2002년 기준 아파트 평균 가격과 맞먹는 금액(1억5331만원)을 단 8개월 만에 번 것이다.

다만 국무총리와 주미대사 등을 지낸 한 지명자 이력을 감안하면 고문료 액수가 과하지 않다는 주장도 있다. 액수뿐 아니라 고문으로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무게가 실리는 배경이다. 고문 당시 활동이 국정 전반을 총괄하는 총리직 수행과 이해충돌을 빚을 소지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원내 대책 회의에서 “법률가도 아닌 전직 고위 관료가 김앤장에서 어떤 역할을 맡았는지 국민은 의아해한다”며 “월 3500여만원이 법과 원칙, 공정과 상식, 도덕과 양심의 기준에 맞는지 들여다볼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5일 인사청문 태스크포스(TF) 단장에 민형배 의원을, 위원에 고민정·김수흥·최기상 의원 등을 인선하며 본격적인 검증작업에 착수했다. 병역기피, 세금탈루, 불법 재산증식, 위장전입, 연구 부정행위, 음주운전, 성 관련 범죄 등 문재인 정부의 인사 검증 7대 기준을 적용할 방침이다. 인수위 측은 일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난국을 타개할 수 있는 역량과 경륜, 지혜로 국정을 새롭게 끌고 갈 수 있는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 후보자가 공개할 재산내역에도 관심이 쏠린다. 2012년 한 후보자가 주미대사에서 물러나기 직전 마지막으로 공개한 재산은 40억 원이 넘는다. 서울 적선동 자택 14억여 원과 본인 명의의 현금 14억여 원, 배우자 명의 현금 10억여 원과 5400만원 상당 인천 소재 임야 등이다. 적선동 집값만 두 배 넘게 오른데다 김앤장 보수 등을 감안하면 재산이 상당한 규모로 불어났을 것이란 관측이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