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드 프라이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네드 프라이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미국 국무부가 “북한이 도발을 계속하면 국제사회의 추가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 정부도 이른 시일 내 북한의 핵실험을 경고하고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에선 핵실험 정황에 이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추가 발사 동향도 또 다시 포착됐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31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정보 사안을 말할 위치에 있지 않다”면서도 “북한은 최근 많은 도발을 해왔고, 현 상황을 매우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유엔에서 한국 및 일본, 그리고 전 세계의 동맹국들과 대북 관여를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의 거듭된 도발에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대응을 막은 중국과 러시아도 겨냥한 듯한 발언도 내놨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유엔 안보리는 국제 평화와 안보 위협을 다루는 세계 최고의 장”이라며 “우리가 문제에 직면했을 때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이 적절하게 대응하기를 희망하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국과 러시아는 지난 25일 북한의 ICBM 발사 관련 안보리 긴급회의에서 “제재 강화는 북한 주민을 위협할 것”이라며 추가 제재는 물론 안보리 차원의 언론성명에 반대 의사를 표했다.

한국에 이어 미국 정부에서도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경고한 목소리가 나왔다. CNN은 이날 5명의 미 정부 당국자가 “북한이 최근 함경북도 길주군의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갱도 굴착과 건설 활동을 다시 시작했다”며 “이는 핵실험 재개를 위한 중요한 작업”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북한이 4년 전 폭파한 풍계리 핵실험장 복구 작업의 속도를 높이고 있다는 한국 군·정보 당국의 평가와 일치한다.

한편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는 이날 북한 동창리 미사일 시험장에서 발사대 근처 건설 자재들과 차량 움직임이 이동했다고 보도했다. 동창리 시험장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11일 직접 방문해 발사장 현대화를 직접 지시한 장소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