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北 김정은 10년' 우표, 트럼프·시진핑 넣고 문 대통령은 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북한, 김정은 공식집권 10년 기념우표 발행 /사진=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공식집권 10년 기념우표 발행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집권 10년을 맞아 발행한 우표에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등을 포함한 반면 문재인 대통령과의 만남은 뺐다.

    북한 조선우표사는 1일 홈페이지를 통해 '우표로 보는 위대한 혁명영도의 10년'이라며 기념우표 발행 소식을 알렸다.

    공개된 총 49장의 우표에는 김 위원장의 활동상이 연도별로 담겼다.

    우표에는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등이 등장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18년 1차 북미정상회담 당시의 모습이 담겼고, 시진핑 국가주석은 2018년 3월 중국, 2019년 6월 평양에서 김 위원장과 만났을 때가 우표에 실렸다. 푸틴 대통령은 2019년 4월 러시아에서 김 위원장과 회동한 모습이 담겼다.
    북한이 발행한 김정은 공식집권 10년 기념우표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발행한 김정은 공식집권 10년 기념우표 /사진=연합뉴스
    이 가운데 2018년 4·5월과 9월 각각 판문점과 평양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은 제외됐다.

    남북미 정상이 판문점에서 회동했던 2019년 6월 기념 우표에서도 문 대통령은 빠지고 김 위원장과 트럼프 전 대통령의 '투 샷'만 우표에 담겼다.

    앞서 북한은 지난해 5월 김 위원장의 정상외교 활동을 정리한 화첩을 냈을 당시에도 문 대통령과의 만남은 다루지 않았던 바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문 대통령 "예비군은 주요 전력…힘 모아 안보 위협 대응해달라"

      문재인 대통령은 "어떠한 안보 위협에도 빈틈없이 대응할 수 있도록 예비군들이 굳게 힘을 모아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밝혔다.국방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제54주년 예비군의 날인 1일 축전을 통해 "우리는 평화를 공기처럼...

    2. 2

      靑 "문 대통령 생활비 월 2000만원 넘어…공적 영역 빼고 사비로 충당"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문재인 대통령 생활비가 월평균 2000만원이 넘는 것과 관련해 "식사비만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 수석은 1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

    3. 3

      김어준, '김정숙 단골 의상 디자이너' 딸 靑 채용에 "왜 문제?"

      방송인 김어준 씨는 문재인 대통령의 배우자 김정숙 여사의 단골 의상 디자이너 딸을 청와대가 제2부속실에 채용한 것을 두고 "왜 이게 문제인지 도저히 이해가 안 간다"라고 말했다.김 씨는 1일 자신이 진행하는 라디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