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관련 녹취록을 최초 제보한 이 모 씨가 고(故)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이 숨진 채 발견된 날 SNS에 작성한 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관련 녹취록을 최초 제보한 이 모 씨가 고(故)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이 숨진 채 발견된 날 SNS에 작성한 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관련 녹취록을 최초 제보한 이 모 씨가 지난 11일 숨진 채 발견된 가운데, 고인이 생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절대로 자살할 생각이 없다"는 글을 올렸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씨는 지난해 12월 10일 SNS에 "이번 생은 비록 망했지만, 딸과 아들이 결혼하는 거 볼 때까지는 절대로 자살할 생각이 없다"고 적었다. 이날은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뒷돈'을 챙긴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던 고(故)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이 숨진 채 발견된 날이다.

이 밖에도 이 씨는 생전 SNS에 이 후보를 비판하는 글을 잇달아 올렸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씨는 이 후보를 비판하면서 '범죄자', '거짓말만 하는 후보' 등의 원색적인 비난도 일삼았다. 또 고(故) 김문기 개발1처장이 숨진 당시에는 "김문기는 자살을 추정할 아무런 징후나 합당한 동기를 찾기 힘들어 보인다"고도 주장했다.

이 씨의 페이스북 마지막 글은 4일 전 '범죄자 핏줄'이라는 글과 함께 이재명 후보의 가족 범죄사를 나열한 게시물이다.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또 죽어 나갔다. 이재명 후보 관련 사건의 주요 증인이 또 죽었다"면서 "우연치고는 참 기이한 우연의 연속이다"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대장동 관련해서 두 명에 이어 이번에는 소송비용 대납 관련 한 명까지 의문의 주검이 돼 발견됐다"면서 "영화나 드라마에서나 있을 법한 죽음은 아닌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 무서운 세상이 돼 간다"고 주장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또한 "벌써 세 명째. 무섭다"고 짤막한 소감을 남겼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왜 이렇게 안타까운 일이 자꾸 일어나는지 모르겠다"면서 "지켜보고 분노하자"라고 예단을 경계했다.

앞서 서울 양천경찰서는 이 씨가 지난 11일 저녁 8시 40분께 양천구의 한 모텔에서 숨진 채 발견돼 정확한 사망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씨는 지난 8일 이후 연락이 두절, 가족들이 경찰에 실종신고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씨는 2018년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맡았던 A 변호사가 수임료 명목으로 3억 원과 주식 20억 원어치를 받았다는 녹취록을 한 시민단체에 제보했다. 당시 이 시민단체는 이를 근거로 변호인단의 수임료가 3억 원을 넘지 않는다고 언급했던 이 후보 등을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수원지방검찰청은 이 후보의 변호인단으로 활동했던 A 변호사가 소속된 법무법인의 자문료 수임 내역 등을 확보하는 등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ㆍ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청소년 모바일 상담 ‘다 들어줄 개’ 어플, 카카오톡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