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 / 사진=뉴스1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 / 사진=뉴스1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이준석 대표를 비방한 조수진 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장을 향해 "진심으로 사과하고 선대위에서 물러나라"고 작심 발언했다.

김 최고위원은 21일 페이스북에 "건강한 민주주의는 합리적인 주장과 토론에 기반하는데, 조수진 위원이 보여준 공개적인 항명과 상식 이하의 행동은 전쟁을 치르고 있는 선대위에서는 결코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라면서 이렇게 밝혔다.

그는 "경력과 나이가 젊은 당대표보다 뛰어날 수도 있지만, 우리 당원이 뽑은 당의 대표"라며 "그런 식의 막말과 저급한 행동은 한 개인에 대한 반발이 아니라 당원들의 의견보다 힘 있는 줄에만 서겠다는 것으로밖에 안 보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모든 당직에서 물러나고 자숙하라"며 "그 길이 당원들에 용서받을 수 있는 길이고 책임 있는 당원의 행동"이라고 강조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조수진 국민의힘 최고위원. / 사진=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조수진 국민의힘 최고위원. / 사진=뉴스1
이 대표와 조 단장의 갈등은 전날 진행된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촉발됐다. 이 대표가 조 단장에게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의 말이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나를 공격하고 있으니 정리하라"고 말하자 조 단장이 "내가 왜 이 대표의 말을 들어야 하느냐"고 반발했다. 윤석열 후보의 말만 듣겠다는 취지로 이 대표를 사실상 거스른 셈이다.

조 단장이 사과하면서 일단락되는 듯했으나, 이날 밤 이 대표를 비방하는 내용을 담은 휴대전화 메시지를 기자들에게 보낸 것으로 알려져 다시 논란에 불이 붙었다.

다음 날 이 대표는 "아침에 일어나서 사과 같지도 않은 사과 해놓은 것 보니 기가 찬다"며 "여유가 없어서 당대표를 비방하는 문자를 돌린 건 이재명 후보가 누구 돕다가 음주운전 했고, 누구 변호하다가 검사사칭 했다는 이야기랑 같은 맥락"이라고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그는 "전화하는 기자에게 영상의 링크를 보지도 않고 던지느냐. 도대체 우리 공보는 그 영상을 왜 보고 있으며, 공보의 역할이 기자에게 영상 링크 던져서 설명하는 방식이냐"며 "윤석열 후보 배우자 문제도 이런 수준으로 언론에 대응할 것이냐. 더 크게 문제 삼기 전에 깔끔하게 거취표명 하시라"고 강조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