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이 18일 사실상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포기한 이재명 민주당 후보에 대해 "현실적으로 판단하는 면모, 생각이 유연하다는 느낌 받았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18일 간담회에서 "재원이 (전국민) 일상회복 지원금을 하기에는 부족하다고 판단했다"고 철회 배경을 밝혔다. 그는 "본예산으로는 당에서 얘기했던 초과이윤 중 납부유예 할 수 있다는 게 부족했던 게 사실이라는 게 확인됐다"며 "그래서 이 후보가 그러면 굳이 고집하지 않겠다고 한 것"이라고 했다.

그는 "필요하면 내년에 할 수 있다"며 "철회 이런 건 아니고 시기 조정이라 보면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빨리 있는 돈부터 소상공인에게 주자고 한 것"이라고 했다.

이 후보 측근인 정성호 민주당 의원은 "역시 이재명 답다"고 평가했다. 정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철학과 원칙은 분명하지만 정책을 집행함에 있어서는 현실 여건에 맞게 유연하게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직 국민을 위한 결단에 박수를 보낸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늦었지만 이제라도 고집을 꺾었다니 다행"이라는 반응을 내놨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미 이 후보의 고집에서 비롯된 소모적 논쟁으로 국민은 혼란을 겪었고, 민주당과 기재부는 낯 뜨거운 싸움을 벌였다. '아쉽다'가 아닌 '죄송하다'가 먼저여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이 후보를 비판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