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향한 비판이 거세지는 가운데 "부패정치·토건비리 연합과의 전쟁을 반드시 끝내겠다"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주권자를 대리하는 정치인에게는 평생의 삶을 건 숙제가 있다고 한다"며 "토건비리 세력과의 전쟁이 저에겐 그러한 숙명의 과제"라고 적었다.

그는 "저는 토건 비리 세력과 전쟁으로 정치를 시작했다"며 "대장동 개발사업 공익환수는 변호사의 지식, 시민운동 당시 마주한 토건비리의 실상, 대학원에서 연구, 위례신도시 사업 협약의 문제점을 집대성해 개발사업자들이 개발이익을 성남시에 주지 않을 수 없도록 설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노벨이 9·11 테러를 설계했다'는 식의 황당한 주장으로 본질을 흐리고 있지만, 실상은 간단하다"며 "성남시가 개발허가권을 담보로 총 5503억원의 개발 이익을 환수한 것이다. 만약 국민의힘의 방해가 없었다면 공공개발을 통해 개발이익을 100% 환수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온 국민이 토건기득권이 불로소득을 취하는 원리를 이해하게 된 지금이 적기"라며 "불로소득 근절이라는 근본개혁을 반드시 실행하겠다. 국민께서 더는 불로소득과 토건비리, 정치부패로 분노하시고 상실감을 느끼시지 않도록 부동산 공화국을 탈피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특검을 촉구하는 도보 투쟁에 나섰다. 그는 "최근 검찰이 진행하는 수사의 양상을 보면 속도 측면에서 대형 비리를 수사하는 기관이라고 믿어지지 않을 만큼 지지부진하다"며 "그 범위도 설계자를 자처한 이 지사에 대한 수사는 전혀 진행되지 않는 등 미진한 부분이 많다"고 지적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