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총리 "윤석열·최재형 대선출마 정상적 모습 아니다"
김부겸 국무총리(사진)는 22일 야권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감사원장에 대해 “두 자리가 가져야 할 고도의 도덕성과 중립성을 생각하면 좀 정상적인 모습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특히 현직에 있는 최 원장에 대해서는 “고도의 독립성이 지켜지지 않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김 총리는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전직 검찰총장과 현직 감사원장이 대선에 뛰어드는 현상을 어떻게 보느냐’는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김 총리는 최 원장을 겨냥해 “임기를 보장해 준 취지 자체가 바로 고도의 독립성과 중립성을 지키라는 것이었는데, 그런 부분이 지켜지지 않은 것 같다”며 “안타깝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 분(윤 전 총장)은 현실적으로 이미 벌써 자기 거취를 정해서 중요 주자로 거론되고 있기 때문에 (평가하기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 총리는 이른바 ‘윤석열 X파일’을 본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언론에 이런 게 있다는 보도만 안다”며 “그 이상은 알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김 총리는 ‘공정한 대선 관리 차원에서 정부가 조치를 취할 계획은 없느냐’는 질문에 “여러 논란을 일으킬 수 있는 문제에 행정이 들어가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정치권 내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박병석 국회의장 역시 ‘최재형 대망론’에 대해 “현직 기관장의 정치 참여는 조직의 신뢰와 관계된다는 점에서 매우 논란이 되는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장은 지난 21일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감사원은 행정부의 독립된 기관이긴 하지만, 중립성과 독립성이 고도로 요구되는 기관”이라며 “원론적으로 정치 참여는 뚜렷하고 국민이 동의할 수 있는 명분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를 두고 잠재적 야권 주자를 향한 정부·여당의 전방위적인 견제가 이뤄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