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부동산 공약을 중심으로 막판 ‘공약 보강’을 시도하고 나섰다. ‘서울선언’이라는 이름의 추가 공약 10개 가운데 5개가 부동산 관련 공약이다. 정부·여당의 최대 약점으로 꼽히는 부동산 관련 공약을 강화해 분위기를 반전시키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4일 민주당에 따르면 박 후보는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3일까지 매일 한 개씩 총 10개의 서울선언 공약을 발표했다. 지난달 25일 발표한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기를 앞당기는 1호 공약을 시작으로 이달 3일 여성·디지털 부시장제 도입까지 보건과 부동산, 통신 등 각 분야에 걸쳐 새로운 공약을 내놓고 있다. 박 후보 측 관계자는 “서울선언은 박 후보가 서울 시민을 만나며 들었던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구상한 것”이라며 “기존에 발표한 공약에서 부족한 부분과 민주당 정책 중 보완할 점을 위주로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눈에 띄는 것은 부동산 관련 공약들이다. 지난달 26일 내놓은 서울선언 2호를 통해 박 후보는 9억원 이하 주택의 공시지가 인상률을 최대 연 10%로 제한할 것을 약속했다. 뒤이어 발표한 3호와 4호 선언은 서울도시주택공사의 공공주택 분양원가를 공개한다는 내용과 공공·민간 참여형 재건축 및 재개발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박 후보는 중소기업 장기재직자를 대상으로 한 주택특별공급 가산점 확대(5호)와 청년 직주일체형 주택 2만 가구 공급(6호)도 선언했다.

지금까지 등장한 10개 서울선언 가운데 5개가 부동산, 3개가 청년 관련 공약이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민주당이 그간 부동산과 청년 분야에 취약하다는 지적을 간접적으로 인정한 셈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민주당의 부동산 정책에 변화가 없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오 후보는 3일 강남구 수서역 유세에서 “민주당이 잘못했다고 사과해 뭔가 바뀌는 줄 알았는데, 청와대 수석은 잘못한 게 없다고 말한다”며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대체 뭘 반성한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지도부와 후보는 부동산 실패를 사과하고, 청와대 관계자는 이를 부인하는 ‘엇박자’를 내고 있다는 얘기다.

이낙연 민주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지난달 31일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에서 “주거의 현실을 제대로 보지 못했고 정책을 세밀하게 만들지 못했다”며 “국민의 화가 풀릴 때까지 반성하고 혁신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다음날 취임 후 첫 간담회를 연 이호승 청와대 신임 정책실장은 “부동산값 폭등이 한국만의 현상은 아니다”며 민주당 입장과 선 긋기에 나섰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