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가 더불어민주당 탈당 가능성에 대해 "내 사전에 탈당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가 더불어민주당 탈당 가능성에 대해 "내 사전에 탈당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가 더불어민주당 탈당 가능성에 대해 "제 사전에 탈당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 지사는 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이 없으면 이재명도 없다. 이재명의 염원도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민주당은 이 땅의 민주주의와 평과 그리고 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해 뚜벅뚜벅 걸어온 정당이다.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님 두 거인께서 혼신을 다해 가꾸어 온 정당이자, 촛불혁명을 거쳐 문재인 대통령님을 탄생시키고 뿌리깊은 기득권 적폐세력에 맞서온 정당"이라고 말했다.

또 "실수도 있었고 국민의 엄중한 회초리를 맞을 때도 있었다. 그럼에도 끝끝내 지키고자 했던 가치를 외면하지 않고, 시대의 요구에 응답하고자 애써왔던 정당"이라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무엇보다 민주당은 자랑스런 민주당원들의 정당"이라고 강조했다. 선거 때나 그렇지 않을 때나, 당이 잘할 때나 못할 때나, 그래도 우리가 지켜야할 소중한 당이라며 온몸을 던져온 당원들이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뿌리깊은 정치불신의 따가운 시선을 한몸에 받으면서도, 때로 조롱과 모욕을 감내하면서도 주저없이 당을 지키고 받쳐왔던 당원들의 눈물겨운 헌신을 배신하는 탈당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도 했다.

이 지사는 또 "정치 입문 이래 단 한 번도 탈당한 일이 없다. '사람이 먼저인, 사람 사는 대동세상'을 이루고 싶은 것이 제 꿈이다. 민주당이라는 든든한 울타리와 열정적인 우리 당원들 없이는 결코 이룰 수 없는 가치"라고 말했다.

"돈에 종속되지 않고 행복한 일 하며 사람답게 살 수 있도록 최소한의 삶을 보장하는 '기본소득', 돈이 생명의 가치를 흔들지 못하도록 최저한의 금융소비자 권리를 보장하는 '기본대출', 집 때문에 더 이상 불안하지 않도록 주거권을 보장하는 '기본주택', 민주당 외에 어느 정당에서 실현 가능하겠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여러 이유로 저의 탈당을 바라는 분이 계신 것 잘 안다. 그 분들께서 말씀하시는 제 잘못과 부족한 점은 온전히 귀담아 듣고 고쳐 나가겠다. 오해가 있다면 진심을 다해 풀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