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 사진=연합뉴스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 사진=연합뉴스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은 2일 야당이 제기하는 원전 논란에 대해서 "야당이 근거를 넘은 것은 물론이고 큰 실수한 것"이라고 말했다.

최 수석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청와대 검토도 없었는데 무조건 극비리에 추진했다고 이적행위라고 하고 국정조사나 특검을 얘기하니 선거용 색깔론이 아니면 설명이 안 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야당이 정당 존재의 이유를 포기했다고도 했다. 최 수석은 "아무 근거 없이 할 수 없는 일을 추진했다고 규정하고, 대통령이 말하라고 하고 이적행위라고 하고, 국정조사, 특검을 얘기한다"며 "집권을 통해 책임있게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국정 운영을 하겠다는 게 정당의 존재 이유인데 이를 포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법적대응보다 더한것도 할 것이라고도 했다. 최 수석은 "국가원수에 대해 이적행위라고 공당의 대표가 말하고, 국가가 정책으로 추진하지 않을 것을 했다고 규정하고 국론을 분열시키고 있다"며 "검토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지금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무 근거 없는 의혹 제기에 USB를 공개하지 않을 것이란 점도 분명히 했다. 색깔론이 아니라면 야당도 명운을 걸어야 한다는 것이다. 최 수석은 USB공개에 대해서 "아무 근거 없이 의혹을 제기 한다고 정상회담에서 있었던 일 또 오갔던 그런 것을 무조건 다 공개하면 나라가 뭐가 되겠냐"며 "모든 것을 포함해서 검토하되 반드시 야당이 이것은 책임을 지겠다고 걸면 그건 저희들이 면밀히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이적행위'라는 표현을 쓴 것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대통령에게 그런 표현을 썼다는 것도 문제지만 외교상의 문제도 커졌다고 지적했다. 최 수석은 "앞으로 남북관계는 어떻게 되고, 또 그것을 바라보는 다른 국제사회나 다른 나라에서 대한민국 외교, 특히 정상외교를 뭘로 보겠는가"라며 "이런 것에 대한 총체적인 책임을 걸고 야당도 임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로 일체 관련 문건 올라온 적이 없고, 보고된 바도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최 수석은 "회의 안건으로 올라간 적도 없고 회의를 한 적도 없고 대통령 이전에 수석 등에게 보고한 적도 없다는 점이 다 확인이 됐다"며 "점검이 끝났다"고 설명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