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사진)은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는 국민에 방역 실패를 사죄하고 지금이라도 백신 확보를 위한 우방국과의 외교적 협조든 제3의 백신개발 제약회사와의 조기협상이든 백신 확보를 위한 국력을 집중할 것을 주문한다"고 말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14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지금까지 (코로나19) 상황 때 정부가 자랑하는 K방역이라는 것이 이제 거의 한계에 봉착하지 않았나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종인 위원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앞두고 정부가 여러 가지 검토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지금까지 방역 체제에 대한 보다 면밀한 검토를 해서 지금 같은 방역 체제가 한계에 봉착했다는 것을 냉정히 판단해야 한다"며 "새로운 방역 체제를 구축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어 "국가 정책이라는 것이 신뢰를 바탕으로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고 판단하는데, 특히 백신에 대해 대통령이 하는 말씀은 일주일을 예견하지 못해서 국민들은 이제 코로나 방역에 대해 뭘 믿어야 할지 의아해하고 있다"며 "일부에서는 내년 3월 백신 주입이 가능한 것처럼 얘기하는데 백신이 확보도 안되는 상황에서 믿을 수 있을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 = 연합뉴스
이어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백신 개발을 공언했다. 그동안 백신 개발 진행 상황에 대해 국민에게 소상히 보고해달라"며 "미국, 영국 등은 이미 백신 접종이 시작된 반면 우리는 개발도, 구매도, 제대로 안되는지 국민적 궁금증에 대한 답변을 요구한다"고 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는) 출범 당시 대통령 탄핵이라는 헌정 초유의 비극을 배경으로 탄생한 정권인 만큼 국민 마음을 보듬는 큰 정치를 할 것이라는 국민적 기대감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라며 "그러나 운동권 시절 습성을 못버리고 프레임 정치, 이미지 정치, 선전·선동 등 각종 현란한 정치 기술을 동원하면서 국민 민생보다 정권 안위에 매진해왔다"고 비판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