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의 주요 쟁점법안 강행 처리 방침에 반발하면서 본회의 필리버스터를 추진하고 있다. 민주당은 필리버스터를 무력화하기 위해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7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당 소속 의원들은 의총에서 9일 본회의가 열리면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카드를 꺼내드는 방안을 논의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법이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만든 절차적 부당성, 법의 부당성을 최대한 국민에게 알리겠다"며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써서 저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홍정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국민의힘 의총에서 9일 본회의 필리버스터를 결의했기 때문에 민주당에서는 개혁입법 처리를 위해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지난해에도 민주당은 공수처법과 선거법 의결 때 당시 이른바 4+1 협의체를 구성, 이른바 '살라미 국회' 전술로 필리버스터를 무력화한 적이 있다. 국회법상 필리버스터 안건은 다음 회기 본회의에 자동 상정돼 표결에 부쳐지기 때문이다. 민주당이 오는 10일 임시국회를 소집하면 야당의 필리버스터는 표결을 늦출 수는 있어도 막을 방법은 되지 못한다.

국민의힘은 현 상황을 비상사태로 규정하고 당 소속 의원들에게 대기령을 내렸다. 9일 본회의 전까지는 철야 농성을 이어가기로 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여당이 강행처리를 한다면 막을 방법은 없지만 최대한 할 수 있는 데까진 해봐야 한다는 것"이라며 "그럼에도 여당이 강행한다면 국민들의 심판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