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기업인 이동 촉진해야…위기극복 위한 연대의 힘 발휘하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는 많은 것을 달라지게 했지만 아·태 지역 무역자유화와 경제공동체 실현’이라는 원대한 꿈을 바꿀 수는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화상으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해 "위기극복을 위해 APEC이 다시 연대의 힘을 발휘할 때"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역내 경제협력과 포용성 증진을 위한 세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먼저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이동을 촉진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협의하자"고 했다. 문 대통령은 "개방적 통상국이 많은 아·태지역의 미래 성장은 자유무역으로 모두가 이익을 얻는 확대 균형에 달려 있다"며 "다자무역체제를 강화하는 것이 역내 경제 회복을 앞당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번째로 포용적 회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위기가 불평등을 키우지 않도록 포용적 회복을 위한 포용적 협력방안을 마련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한국의 한국판 뉴딜을 소개했다. 이어 "국가 간 포용성 증진을 위해 총 1억달러의 인도적 지원과 함께 방역물품과 K-방역의 경험을 세계와 공유하고 있다"며 "백신의 공평한 접근권을 보장하기 위한 세계보건기구의 노력을 지지하고 코박스에도 동참하고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 경제와 그린 경제의 균형 잡힌 결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혁신을 통해 글로벌 가치사슬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APEC 디지털 혁신기금을 활용해 아·태지역 내 5세대(5G) 생태계 혁신사업과 개인정보 보호 및 데이터 활용사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회의에서 선포된 APEC 미래비전에 대해서는 '연대와 협력의 의지를 보여주는 성과'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자유로운 무역투자, 혁신과 디지털 경제, 포용적 성장 등 세계 경제 전환기의 핵심 의제들을 균형 있게 반영한 것을 높이 평가한다"며 "향후 20년 아·태 지역의 공동번영을 위한 지향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