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힘 ‘이게 나라냐’ 팻말시위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기 위해 국회 본청에 들어서자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게 나라냐’라는 문구가 적힌 손팻말을 들고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에 대한 특검 수사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 국민의힘 ‘이게 나라냐’ 팻말시위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기 위해 국회 본청에 들어서자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게 나라냐’라는 문구가 적힌 손팻말을 들고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에 대한 특검 수사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여야는 28일 문재인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에 대해 극명히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 전부터 고성과 야유를 쏟아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뒤늦게 사전 환담장에 입장하는 과정에서 청와대 경호팀이 주 원내대표의 신원을 물어보는 등 수색을 했다는 이유에서다. 국민의힘은 “야당 원내대표의 신체 수색을 함부로 하는 것은 의회에 대한 노골적 모욕”이라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의 연설이 시작된 뒤 민주당 의원들은 26번 손뼉을 쳤다. 특히 문 대통령이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나아가겠다”고 말했을 때에는 기립박수가 나왔다.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 연설 내내 ‘이게 나라냐’라는 손팻말을 들었다.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에서는 ‘경제’라는 단어가 43번 나왔다. 지난해(29번)보다 14번 많았다.

조미현/강영연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