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사진=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사진=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사진)은 18일 베트남 하노이 영빈관에서 팜 빈 민 부총리 겸 외교부 장관과 회담하고 양국 간 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한다.

양국 외교장관은 특히 기업인을 비롯한 필수인력의 원활한 교류를 위해 입국 절차 간소화(신속통로)를 제도화하는 것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아울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협력 방안과 양국 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 발전, 지역·국제 정세 등에 대해서도 얘기를 나눌 계획이다.

강경화 장관은 올해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의장국인 베트남과 한-아세안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지지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1박2일 일정으로 지난 17일 베트남을 방문한 강 장관은 응우옌 쑤언 푹 총리를 예방하고 인적교류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강경화 장관은 "긴 격리 기간이 부담돼 베트남에 입국하지 못해 사업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여전히 많다"면서 특별입국 절차를 신속히 제도화할 것을 강조했다.

푹 총리는 이에 공감하면서 "가장 중요한 경제 협력 파트너 중 하나인 한국의 기업인 등 필수인력을 위해 더욱 유리한 조건의 입국 절차를 마련하기 위해 국내적 검토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민 장관과의 회담 및 오찬에 이어 박항서 감독을 면담하고 현지 교민 간담회에 참석해 애로사항을 청취할 계획이다. 박항서 감독은 베트남 축구 대표팀을 동남아시아 최강자로 키워 '베트남의 국민 영웅'으로 불리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강경화 장관의 해외 출장은 이번이 두 번째다. 첫 번째는 지난달 초 독일을 방문한 것이다.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상황에서 베트남을 공식 방문한 첫 외교장관인 강경화 장관은 이번 방문에서 격리조치를 완전히 면제받았다.

2018년 3월 이후 2년6개월 만에 베트남을 방문한 강경화 장관은 이날 밤 귀국길에 오른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