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8·29 전당대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출마한 이낙연·김부겸·박주민 후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사태로 SNS와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막판 지지를 호소했다.

이 후보는 28일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국무총리 시절 강점을 보인 ‘위기 극복’ 능력을 강조했다. 그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3단계 격상 가능성을 묻는 말에 “광복절 집회로부터 2주일이 지나는 게 이번 주말이기 때문에 이번 주말까지는 봤으면 싶다”며 “확진자가 얼마나 더 늘어나는지, 환자 숫자가 얼마나 되는지, 병상이 감당할 수 있는지 등을 보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존중해가며 결정해주길 바란다”고 답했다. 2차 재난지원금 논의와 관련해서는 “더 급한 분들께 더 빨리 그리고 더 두텁게 도움을 드리는 것이 이론상 맞다”며 “내주 초에는 논의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김 후보는 이 후보와 달리 2차 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할 것을 주장하며 팽팽히 맞섰다. 김 후보는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보편적 지급은 무상급식 논쟁 이래 민주당의 기본 정책 노선”이라며 “선별은 정확성이 떨어지고, 정확하지 않으면 반드시 공정성 시비가 일게 마련”이라고 했다. 이어 “우리는 지금 방역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한다”며 “거리두기 3단계가 되거나 2단계라도 장기 지속되면 지원금을 뿌려 골목 경제가 최소한 숨쉬게는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본인의 전문 분야인 사법 개혁 등 개혁 과제를 언급했다. 박 후보는 이날 퇴임 기자간담회를 연 이해찬 대표를 언급하며 “그 어느 정권과 국회에서도 해내지 못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와 검찰개혁을 꼭 마무리하겠다”며 “이해찬 대표 시절 싹을 틔운 권력기관 개혁과 새로운 시대로의 혁신도 꼭 이어나가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29일 치르는 전당대회를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지침에 준해 진행하기로 했다. 전당대회가 치러지는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 2층 스튜디오에는 진행을 위한 필수인원만 현장에 상주하고 당 대표와 최고위원 후보자 등은 별도 공간에 분산해 대기한다. 후보자는 자신의 프로그램 순서에 맞춰 현장에 참석한 뒤 곧바로 퇴장하기로 했다. 행사 진행 내내 대회 현장의 총 집합인원을 10명 내외로 유지하기 위해서다. 자가격리로 현장 참석이 불가능한 후보자는 사전 녹화 등으로 대체해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한다는 방침이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