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국민 여러분에게 송구하다"고 밝혔다. 박 시장 의혹과 관련해 정 총리가 직접 사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 총리는 이날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여당 출신 광역자치단체장들의 성추문 사태에 대해 어떻게 보시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피해자에게도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 유감의 뜻을 표하고 싶다"고도 전했다. 그동안 여권을 중심으로 '피해 호소인' '피해 고소인' 등의 호칭을 사용되면서 논란이 일엇지만 정 총리는 '피해자'로 명명했다. 여성가족부는 지난 16일 박 전 시장 사건 당사자인 전직 비서에 대해 '피해자' 호칭이 맞다는 입장을 냈고, 민주당도 뒤늦게서야 호칭을 '피해자'로 쓰기로 결정했다.

정 총리는 "저 자신도 이런 상황에 대해 참 감당하기 어려운 마음을 갖고 있다"며 "지도적 위치에 있는 분들은 자신의 일이라고 생각하고, 성찰해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자신의 위치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깊이 고민하고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서울 일부 지역의 그린벨트가 해제될 것이란 관측에 대해선 "해제하는 쪽으로 정리되기보다는 의논하는 과제로 삼기로 했다는 의미"라며 "일단 그린벨트 문제까지도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검토하기로 당정 간에 결정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그린벨트는 한번 훼손하면 복원이 안되기 때문에 매우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국토부장관 직권으로 그린벨트 해제가 가능하냐'는 질문에는 "법적으로는 가능할지 모르지만, 정부가 그렇게 정책을 해나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답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