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안보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안보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탈북민 출신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이 북한의 대적투쟁에 대해 "북한의 대남사업은 시종일관 '대적투쟁'이었다"면서 "김정은에게는 '다 계획이 있다'"고 진단했다.

태 의원은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최근 북한이 대남사업을 대적사업으로 전환한 것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사실 북한은 그저 대한민국이 필요할 때만 '대적투쟁'을 '우리민족끼리'로 포장했을 뿐 북한의 태도는 늘 한결같았다"면서 "현재 김정은 정권의 행태를 단편적으로 바라보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태 의원은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지난해 4월 김정은의 시정연설과 지난해 12월, 올 5월 '핵억제력 강화'에 방점을 둔 당 전원회의까지 일련의 과정을 전략적 연장선으로 바라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기생충의 유명한 대사처럼 김정은에게는 '다 계획이 있었고' 지금 그 계획을 실현하기 위한 명분을 찾고 있는 중"이라고 했다. "그 명분을 비겁하게도 '제일 힘없는 약자 탈북민들'이 보낸 몇 장의 삐라에서 찾고 있다"면서 "치졸하다"고 덧붙였다.

태 의원은 "우리 정부가 북한의 입맛에 맞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준다고 해서 미국이 북한의 요구를 들어주거나 미중 갈등이 해소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4·27 판문점 선언과 9·19 군사 합의의 핵심은 북한의 비핵화 진전"이라고 말했다.

그는 "핵문제이든 평화문제이든 북한 문제의 본질은 강자와 약자, 가해자와 피해자의 관계라고 생각한다"면서 "국민이 뽑아준 정권이고, 공당이라면 가해자의 편과 강자의 편이 아니라, 피해자와 약자의 편에 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역사는 결국 누가 정의에 편에 섰는지를 기억할 것"이라면서 "현재 우리 대한민국은 G7 정상회담 반열에 오를 정도로 국격이 향상됐다. '정의 없이, 평화 없다'는 세계적 요구에 동참해야 한다. 우리가 먼저 정의로워질 때 비로소 올바른 평화가 다가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