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기 前 의장 "與, 독주 경계하고 野는 위기극복 협조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같은 국가적 위기에서 여당의 독주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여당은 겸손한 자세로 야당을 설득하고, 야당은 위기 극복에 협조해야 합니다.”

김원기 전 국회의장(사진)은 14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 사태에서는 여야가 따로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전 의장은 노무현 정부 초반인 17대 국회 전반기(2004~2006년)에 입법부 수장을 지냈다.

그는 “21대 국회는 이전과는 다른 국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전 의장은 “여야가 같이 협력해야 국민들도 동참해 전례 없던 위기 국면을 극복할 수 있다”며 “예전처럼 ‘동물 국회’ ‘식물 국회’라는 말을 듣던 상황이 전개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21대 총선에서의 더불어민주당 압승에 대해서는 “집권 여당이 책임지고 위기를 극복하라는 것이 민심의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순자》에 나오는 ‘군주민수(君舟民水)’라는 사자성어를 언급했다. 김 전 의장은 “임금은 배와 같고, 백성은 배를 띄우는 물과 같다”며 “여당이 항상 겸손한 자세로 민심을 바라보고 정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21대 총선 당선자들을 향해서는 “의원 한 명 한 명이 모두 자신이 헌법기관이라는 자긍심을 갖고 정치를 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 전 의장은 “국회는 그동안 대화와 타협, 협상의 정치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대권을 차지할 수 있는지만 따지는 정치를 해왔다”며 “상호 존중과 관용을 통해 국민들의 정치 불신을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전 의장은 “국회가 입법부로서 정치의 중심에 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한국은 대통령 권력이 너무 강하다”며 “대통령제라고 하더라도 정치의 본마당은 국회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편가르기 정치’는 그만해야 한다”고도 했다. 김 전 의장은 “정치인으로서 가장 중요한 과제로 생각했던 것이 지역주의 정치구도 타파”라며 “사회 전체의 통합을 가로막는 지역주의는 이제 청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2년 대통령 선거와 관련해서는 “앞으로 2년 동안 시대정신을 잘 읽어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잘 준비하는 정당이 승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전 의장은 “정치는 생물”이라며 “이번 총선에서는 여당이 승리했지만 2022년까지는 많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다. 지금 상황만 봐선 안 된다”고 말했다.

글=임도원/사진=김영우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