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경화 “시진핑 상반기 방한 가능성 낮아져” >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이 2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시기 관련 질문을 받고 “올 상반기 방한은 코로나19 사태로 가능성이 낮아졌다”고 밝혔다. 오른쪽은 김연철 통일부 장관.  연합뉴스
< 강경화 “시진핑 상반기 방한 가능성 낮아져” >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이 2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시기 관련 질문을 받고 “올 상반기 방한은 코로나19 사태로 가능성이 낮아졌다”고 밝혔다. 오른쪽은 김연철 통일부 장관.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8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시기에 대해 “올해 상반기 방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가능성이 낮아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시 주석이 원래 상반기에 방한할 것으로 예상됐는데 현재 진행 상황은 어떻냐”는 심재권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다만 “양국 간 기본 합의인 ‘올해 안에 조기 방한한다’는 기본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

시 주석의 방한은 작년 12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 이후 본격 추진돼 왔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2월 한 라디오방송에서 “시 주석의 방한이 상반기 중 예정돼 있다”고 언급했다. 이달 초 시 주석의 방한이 하반기로 연기됐다는 한 언론사 보도에 대해 청와대는 “올해 중 조기 방한 추진에 대한 양국 입장은 변화가 없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강 장관의 이날 발언에 대해 외교부 당국자는 “장관 발언은 일반적 차원의 이야기로, 시 주석의 상반기 방한이 완전히 물 건너갔다고 단정하기 어렵다”며 “양국이 이 사안에 대해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