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페이스북 화면갈무리
출처=페이스북 화면갈무리
친노 인사로 알려진 시인 김정란 상지대 명예교수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4·15 총선(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미래통합당 후보들이 싹쓸이하다시피 한 대구·경북(TK) 지역을 겨냥, 한국에서 독립해 일본으로 가라는 취지로 언급해 물의를 빚었다.

SNS 팔로워 1만6000여명인 김 명예교수는 지난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구는 독립해서 일본으로 가시는 게 어떨지. 소속 국회의원과 지자체장들 거느리고”라면서 “귀하들의 주인나라 일본, 다카키 마사오의 조국 일본이 팔 벌려 환영할 것”이라고 썼다.

통합당은 이번 총선에서 TK 25개 지역구 중 24곳을 휩쓸었다. 더불어민주당 현역 의원 김부겸(대구 수성갑) 홍의락(대구 북구을) 후보가 모두 통합당 후보에 큰 격차로 졌다. 경북은 전체 지역구를 통합당이 석권했다. TK에서 통합당 후보가 낙선한 나머지 한 곳도 공천 배제에 반발해 무소속 출마한 홍준표 후보(대구 수성을)가 당선됐다.

이같은 총선 결과에다 통합당 소속인 권영진 대구시장의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잡음에 대한 실망감까지 표출한 것으로 보인다.

김 명예교수가 언급한 다카키 마사오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창씨개명 이름. 여권 강성 지지자 일부가 4·15 총선을 ‘한일전’이라 강조한 것과 맥을 같이 한다.

또 다른 게시물에선 대구 지역언론의 ‘정권 심판 택한 대구경북의 민심, 엄중히 받아들여야’ 제하 사설을 비판한 SNS 글을 공유하면서 TK를 “눈 하나 달린 자들의 왕국”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지나친 표현이란 지적을 의식한 듯 같은날 다시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대구 선거 결과 관련 제 발언에 지나친 점이 있었다”며 “대구시민 전체를 지칭하는 것은 물론 아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려 깊지 못한 발언이었다. 정중하게 사과드린다”고 했다. 지금은 해당 게시글을 찾아볼 수 없는 상태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 당선자 및 결과 보기
https://www.hankyung.com/election2020/result/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