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의원님들 진짜 친박 맞나요? [조미현의 국회 삐뚤게 보기]
'친박(친박근혜)'이라는 이름이 붙은 정당이 12년만에 다시 생겼습니다. 홍문종 의원은 지난 25일 '친박신당'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고 "이번 총선을 박근혜 대 문재인에 대한 민심 대결로 규정하며 승리하겠다"고 했습니다. 홍 의원은 우리공화당에서 제명 처분을 받고 탈당해 친박신당을 창당했는데요. 조원진 우리공화당 의원과 함께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무효'를 주장하는 대표적인 친박 인사로 꼽힙니다.

홍 의원은 이날 창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추대됐습니다. 홍 의원은 대표 수락 연설에서 "여러분이 도와주면 가능하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무효화할 수 있고 문재인 대통령을 끌어내려 대한민국을 바로잡을 수 있다"며 "총선 승리의 여세를 몰아 빼앗긴 정권을 되찾아 친박신당에 부여된 역사적 소명을 완수하겠다"고 했습니다.

홍 의원과 조 의원의 '친박' 행보에 과거 박근혜 정부에서 일한 인사들은 고개를 갸웃하고 있습니다. 최근 만난 박근혜 정부 인사는 말을 아끼는 대신 "국회에서 박 대통령 국정조사 표결 결과를 한 번 보라"고 했습니다.
2016년 11월 17일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계획서 승인의 건'에 대한 국회 표결 현황.
2016년 11월 17일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계획서 승인의 건'에 대한 국회 표결 현황.
박 전 대통령의 탄핵 소추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2017년 12월9일 이전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사건과 관련 3건의 국회 표결이 있었습니다.

2016년 11월 17일에는 국정농단을 규명하기 위한 특별검사 임명에 관한 건과 국정조사계획서 승인의 건이 본회의에 올라왔습니다.

국정조사 특검 임명안은 찬성 196표, 반대 10표, 기권 14표로 통과합니다. 이때 조 의원은 특검 임명에 찬성표를 던졌습니다. 홍 의원은 기권을 합니다.

같은 날 국정조사계획서는 찬성 210표, 반대 4표, 기권 11표로 국회를 통과했는데요. 여기에는 홍 의원은 찬성을 합니다. 조 의원은 반대했습니다.

이듬해 1월 20일에는 국회에서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의혹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결과 보고서 채택의 건이 올라왔습니다. 찬성 155표, 반대 2표, 기권 18표로 결과 보고서 역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는데요. 이날 홍 의원과 조 의원 모두 표결에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두 사람은 박 전 대통령 탄핵 소추안에 대해서는 반대표를 던졌습니다.

지난 18대 총선을 앞두고 한나라당(현 미래통합당) 공천에서 탈락한 의원들이 주축으로 친박연대를 만들었습니다. 2007년 대선 경선에서 박 전 대통령을 지지한 의원들이 중심이었습니다. 이들은 “살아서 박근혜 대표에게 돌아가게 해 달라”고 호소했는데요. 박 전 대통령 역시 "살아서 돌아오라"며 힘을 실어주기도 했습니다. 친박연대는 18대 총선에서 14명을 당선시키는 등 선전했습니다.

이번 총선에서 친박신당이 친박연대의 영광을 재현할 수 있을까요? 의원 개인의 경쟁력이 아닌 전 대통령의 이름으로 선거를 치르는 정당을 국민들이 어떻게 평가할지 궁금합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