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반드시 극복…안전총리 경험 바탕으로 지혜 모으겠다"
민주 코로나대책위 확대개편…이낙연 위원장 "정부, 추경 동의"(종합)
더불어민주당이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민주당 코로나19대책위원회(위원장 김상희)를 코로나19재난안전대책위원회로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

위원장에는 전직 국무총리로서 감염병과 재난·재해 대처 경험이 있는 이낙연 민주당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을 위촉했다.

이해찬 대표와 함께 총선을 진두지휘하는 이 위원장을 코로나19 대책위 위원장으로 배치한 것은 민주당이 코로나19에 총력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이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코로나19재난안전대책위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코로나19 사태를 반드시 극복할 것"이라면서 "우리 의료체계와 정부의 관리역량, 특히 우리 국민의 대처능력을 믿고 코로나19 사태를 이겨나가자"고 밝혔다.

또한 "저는 메르스, 조류독감, 아프리카돼지열병을 성공적으로 진압했고 강원도 산불과 경북·강원의 태풍 '미탁' 같은 자연재해에도 안정적으로 대처한 경험이 있다"며 "그런 안전총리의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외 지혜를 모으며 코로나19 사태에도 최선을 다해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민주당의 제안으로 정부가 검토에 나선 추가경정예산(추경)과 관련해 "3조원가량의 예비비로 코로나19에 대처하는 데에는 차질이 없지만 피해 지원 등 예비비로 대처하기 어려운 것들이 있다"며 추경 필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정부가 추경에 동의했느냐'라는 질문에 대해 "네, 그렇다"라며 "어제 (비공개) 당정 회의에서 모든 게 조정됐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후 추경 통과를 위한 일정표에 대해선 "나와있는데 지금 그것까지 이야기하는 것은 좀 그렇다"라며 "곧 공개해 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추경 규모에 대해선 "정부가 지금부터 검토하게 될 것"이라며 "다만 지금 상태에서 피해 규모 등을 다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부로선 준비에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2015년 메르스 때는 11조8천억원 규모의 추경을 편성했고 거기에는 생업 지원, 가뭄 대책까지 포함됐다"고 부연했다.

이 위원장은 코로나19 추경 규모가 10조원이 넘을지에 대해 "아직 거기까지는 계산이 안 나왔다"고 언급했다.

그는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의 대구·경북 특별재난지역 선포 제안에 대해 "정부가 이미 (그 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했다"며 "황 대표가 제안한 내용은 앞으로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총선 연기 가능성에 대해 "거기까지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앞으로 1∼2주를 중요기간으로 보고 있다"며 "비상한 각오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갖고 대응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구·경북 등 피해 집중 지역 대책은 앞으로 추경 등에서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주 코로나대책위 확대개편…이낙연 위원장 "정부, 추경 동의"(종합)
/연합뉴스